공부하는중/독학사 2단계

리더십 핵심용어

채너리님 2013. 4. 10. 10:10

<리더십 핵심용어>

 

강자형 리더

개인의 특성면에서 강점을 지닌 리더

 

강제적 권위

리더는 부하직원이 잘못했을 경우에 처벌,불이익,징계,전보 등을 행사할 수 있음

 

거래적 리더

종업원과 리더 간에 유인과 기여의 교환관계를 만드는 리더

 

거래적 리더십

성과기준을 정하고 목표를 설정하여 이를 달성하는 정도에 따라 피드백을 제공하고 개인적 이해관계를 이용하여 거래를 통해 부하의 행동을 이끌어 내는 것

 

공정성 이론

보상과정에서 불공정하다고 느껴지면 화를 내거나 불만을 갖게 되고 열심히 일하지 않는다는 이론

 

과정이론

어떤 과정(how)을 통해 조직 구성원들이 동기가 유발되는지에 관하여 연구한 이론

 

관리격자 이론

인간에 대한 관심과 생산에 대한 관심, 두 가지 영역으로 나누고 이를 격자 형태로 계량화하여 리더의 행동 유형을 5가지로 분류

 

구조주도

직무나 인간을 조직화 하는 것

 

권력욕구

다른 사람을 지배하고 리드하고 통제하고 싶어하는 욕구

 

그레이프바인(Grapevine)

직원들 사이에 비공식적으로 주고받는 이야기들

 

기대이론(Expectancy theory)

인간은 자신이 바라는 목표에 도달가능성이 있을 때 행동이 유발되며 노력 후에 보상에 대한 기대가 있을 때 행동한다는 이론

 

내부 공정성

직원간의 능력에 따른 공정한 배분

 

대각선 커뮤니케이션

집단이 다르고 계층을 달리하는 사람들간의 커뮤니케이션

동기부여

사람들의 사기를 올려 신바람 나게 일하도록 응원하고 격려하는 것

 

리더십

집단적 기능의 하나로 집단 구성원으로 하여금 그 집단의 목표를 달성하는 방향으로 행동하도록 하는 모든 작용(사전적 의미) 리더가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조직구성원들을 끌고 가는 힘(일반적 의미) 지배와 복종의 관계가 아니라 협력과 조화의 관계이며 상명하복의 수직적 관계가 아니라 상호작용의 수평적 관계(현대적 의미)

 

목표설정 이론

개인의 성과가 그의 목표에 의하여 결정된다는 로크의 이론

민주형 리더

모든 결정은 구성원들과 토의를 통해 결정

 

배려

부하의견을 존중, 지원, 복지에 관심을 갖는 행동

 

변혁적 리더십

근시안적이고 자기선호적인 목표보다는 통합적인 목표를 제시하고 현실안주가 아닌 새로운 일에 도전하여 스스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부하를 동기부여하는 리더십

 

보상적 권위

유형적 보상(승진, 임금인상)과 무형적 보상(칭찬, 격려)

 

비전 제시형 리더

종업원들에게 회사의 미래 비전을 제시하는 리더

 

삼성상회

삼성그룹의 효시로 1938년 3월 1일, 대구 서문시장에 250평 남짓한 대지 위에서 시작

 

상향식 커뮤니케이션

부하로부터 상사에게 제반 정보나 의견이 전달되는 것

 

상황이론

훌륭한 리더십의 원천이 리더 개인의 특성이나 행동에 달려있는 것이 아니라 조직이 처한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는 이론

 

생산 지향적 리더

직원과의 관계보다 조직 목표달성을 더 중요시하는 리더

 

섀클턴

1874년 영국 아일랜드 출생의 남극 탐험가

 

성취동기이론

각 욕구들에 대한 개인의 욕구 수준은 성장 초기의 사회화 과정에서 남과 어울리고 공동생활을 하면서 학습됨

 

성취욕구

어떤 문제를 혼자 해결하려고 노력하며 위험을 무릅쓰고 목표를 달성하여 남보다 앞서려는 욕구

 

수평적 커뮤니케이션

조직 내 동등한 지위, 동등한 부서 간에 있는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슈퍼 리더십

부하로 하여금 자발적으로 자기계발을 하도록 도와주며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해 주는 것

 

슈퍼리더

구성원들이 스스로 조직목표를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직무에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는 리더

 

외부 공정성

외부 동종업체와 비교하여 공평하게 배분

 

욕구단계설

모든 인간은 5종류의 욕구를 가지며 하위 욕구 충족 후 다음 단계의 욕구가 생겨나고 이것이 반복된다는 마슬로우의 이론

 

웨스트 포인트

미국 뉴욕주에 위치한 미국 육군 초급 장교 양성 학교로 1802년 7월 4일 설립

 

자유방임적 리더

모든 일을 구성원들에게 위임하고 간섭하지 않음

 

잭 웰치

GE의 최연소 CEO로서, 회사를 혁신적으로 변화시켜 세계 최고의 회사로 성장시킴

 

전문적 권위

리더가 지닌 업무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뛰어날 때 발생하는 권위

 

전제형 리더

모든 결정은 리더가 독단으로 하며 구성원들은 결정사항을 집행하는 일만 함

 

전통적 동기부여 이론

무엇(what)이 사람들을 동기화 시키는지에 대하여 연구한 이론

 

제너럴 일렉트릭(GE)

전기기기 제조회사로 1892년 에디슨이 설립, 본사는 미국 코넷티컷주 페어필드 소재

 

종업원 지향적 리더

직원들과의 관계를 소중히 생각하는 리더

 

죠하리의 창(Joharis' Window)

개인간 갈등의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 분석하는데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모델

 

준거적 권위

리더에 대한 인간적 매력, 존경심, 도덕성 등이 있을 때 발생되는 권위

 

집단적 사고(group think)

조직의 운명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결정을 함에 있어 책임 있는 의사결정 집단이 오만과 편견에 사로잡혀 잘못된 결정을 함으로써 조직을 위기로 몰아넣는 현상

 

친화욕구

항상 다른 사람과 어울리기를 바라고 타인이 자신을 한 인간으로 받아들여 주기를 바라는 욕구

 

카리스마 리더십

상벌을 통한 동기부여가 아니라 부하에게 어떠한 반대급부 없이도 부하들이 리더를 자발적으로 따르고 헌신하는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정보를 갖고 있는 자가 그것을 받아들이려는 타인에게 전달하고 해석되어지는 과정

 

케네디

미국의 제35대 대통령으로 미국 역사상 최연소 대통령, 재임기간은 1961년 1월 20일부터 1963년 11월 22일까지 약 2년 10개월

 

특성이론(위인이론)

리더가 지닌 개인적 자질과 특성이 리더십의 역량과 기능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그 특성을 해명하려는 이론

 

평화봉사단

1961년 케네디 대통령이 뉴 프런티어 정책의 일환으로 제정한 “평화 봉사단 법”에 의해 설립된 단체

 

하향식 커뮤니케이션

상사의 의견이나 전달사항이 공식적인 통로를 통해 하급자에게 전달되는 것

합법적 권위

조직에서 규정이나 계약 지침 등으로 리더에게 권한위임을 통해 주어진 공식적인 권위

 

행동이론(behavioral theory)

리더가 부하들 앞에서 행동할 때 어디에 중점을 두고 행동하는지를 찾는 것

현대적 리더십

거래적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 카리스마 리더십 등이 있음

 

1차원적 리더십

리더의 권한 영역과 부하의 권한 영역으로 나누어 의사결정 권한 중심의 비중이 어느 쪽에 어느 정도 존재하느냐에 따라 분류

 

2요인론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동기요인(motivators)이라 하고 직무 불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위생요인(hygiene factor)이라고 명명

 

2차원적 리더십

리더가 조직을 이끌어 갈 때 어느 분야에 중점을 두고 조직 구성원을 이끌어 가느냐에 따른 분류

 

M기능(maintenance)

PM 이론의 주요 내용으로, 조직의 자기보존과 유지 기능을 중요시하여 조직이념을 실현하려 함

 

PM 이론

일본의 미스미 교수(오사카 대학)가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연구개념을 발전시켜 주장한 것으로, 부하를 이해하고 배려하면 업무성과가 향상된다는 것

 

P기능(performance)

PM 이론의 주요 내용으로, 조직목표 달성을 위해 과제해결을 추구하는 기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