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제 4장 내부분석(조직 내부의 강점과 약점파악)
제 4장 내부분석(조직 내부의 강점과 약점파악)
1.내부분석의 목적: 자사의 강점과 약점을 진단, 경쟁사와의 비교를 통해 자사의 경쟁적 위상을 평가하는 것
2. 성공적인 전략수립의 양대지주요인
-환경분석: 기회와 위협요인
-내부능력의분석: 강점과 약점
3.전략수립의 2가지 관점
환경중시 관점( 70~80년대) |
기업능력중시 관점( 80년대 후반) |
산업환경 분석에 초점 전략 실행측면에서 기업 내부요인 파악 효과적 위치 선정 중시 |
기업의 역량(능력중시) 우선 모방하기 힘든 내부능력의 개발 및 활용중시 경쟁우위의 확득과 지속성 |
4.내부분석의 틀: 기업의 자원기준관점에 기초, 기업이 초과이익을 달성할 수 있는 원천
자원기준관점 |
.기업내부의 전략적인 자원분석을 의미 .유 무형의 자원과 기업능력의 독특한 결합으로 기업을 파악 .기업의 내부자원과 역량을 효과적으로 활용함으로써 경쟁우위를 획득하고 유지하는 것 .경쟁우위의 원천-능력, 자원 |
경쟁자보다 더 잘 할 수 있는 것을 찾아 적극적으로 활용할 목적
6.보유자원의 분석: 유형자원, 무형자원, 인적자원의 분석
7.지속적인 경쟁우위의 기준: 가치있는 능력, 희소한 능력, 모방하기 힘든 능력, 대체할 수 없는 능력
8.경쟁우위의 지속성 결정요인: 모방가능성, 지속성, 대체가능성
9.기능별 분석: 기업 활동의 근간이 되는 각 기능부문별로 자사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는 방법
10.경험곡선발견
미국의 컨설팅회사 보스턴 컨설팅 그룹. 항공기조립,조선,냉장고,병뚜껑등 여러제품에 대한 연구를 통해
누적생산량이 두배로 증가할 대마다 제품 단위당 생산원가가 20~30%비율로 규칙적으로 감소한다는 사실 발견
경험곡선 |
학습곡선 |
제품생산의 증대에 따라 제품 단위당 노무비가 감소 -원가우위를 평가할 때 핵심적요인 |
직접비와 간접비를 모두 포함한 총생산원가가 감소
|
11.가치사슬 분석(포터):
12.본원적 활동: 물류투입활동, 운영활동, 물류산출활동, 마케팅과 판매활동, 서비스활동
13.기업의 내부능력을 평가하는 4가지 기준
①산업진화단계에 따른 평가②경쟁사와의 비교
③기업의 과거 성과와의 비교④산업 내 핵심성공요인과의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