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는중/- 경영전략

경영전략 제 4장 내부분석(조직 내부의 강점과 약점파악)

채너리님 2013. 6. 30. 02:29

 

제 4장 내부분석(조직 내부의 강점과 약점파악)

1.내부분석의 목적: 자사의 강점과 약점을 진단, 경쟁사와의 비교를 통해 자사의 경쟁적 위상을 평가하는 것

2. 성공적인 전략수립의 양대지주요인

-환경분석: 기회와 위협요인

-내부능력의분석: 강점과 약점

3.전략수립의 2가지 관점

환경중시 관점( 70~80년대)

기업능력중시 관점( 80년대 후반)

산업환경 분석에 초점

전략 실행측면에서 기업 내부요인 파악

효과적 위치 선정 중시

기업의 역량(능력중시) 우선

모방하기 힘든 내부능력의 개발 및 활용중시

경쟁우위의 확득과 지속성

4.내부분석의 틀: 기업의 자원기준관점에 기초, 기업이 초과이익을 달성할 수 있는 원천

자원기준관점

.기업내부의 전략적인 자원분석을 의미

.유 무형의 자원과 기업능력의 독특한 결합으로 기업을 파악

.기업의 내부자원과 역량을 효과적으로 활용함으로써 경쟁우위를 획득하고 유지하는 것

.경쟁우위의 원천-능력, 자원

5.기업능력(=독특한능력=핵심역량)분석 목적:

경쟁자보다 더 잘 할 수 있는 것을 찾아 적극적으로 활용할 목적

6.보유자원의 분석: 유형자원, 무형자원, 인적자원의 분석

7.지속적인 경쟁우위의 기준: 가치있는 능력, 희소한 능력, 모방하기 힘든 능력, 대체할 수 없는 능력

8.경쟁우위의 지속성 결정요인: 모방가능성, 지속성, 대체가능성

9.기능별 분석: 기업 활동의 근간이 되는 각 기능부문별로 자사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는 방법

10.경험곡선발견

미국의 컨설팅회사 보스턴 컨설팅 그룹. 항공기조립,조선,냉장고,병뚜껑등 여러제품에 대한 연구를 통해

누적생산량이 두배로 증가할 대마다 제품 단위당 생산원가가 20~30%비율로 규칙적으로 감소한다는 사실 발견

경험곡선

학습곡선

제품생산의 증대에 따라 제품 단위당 노무비가 감소

-원가우위를 평가할 때 핵심적요인

직접비와 간접비를 모두 포함한 총생산원가가 감소

 

11.가치사슬 분석(포터):

12.본원적 활동: 물류투입활동, 운영활동, 물류산출활동, 마케팅과 판매활동, 서비스활동

13.기업의 내부능력을 평가하는 4가지 기준

①산업진화단계에 따른 평가②경쟁사와의 비교

③기업의 과거 성과와의 비교④산업 내 핵심성공요인과의 비교

 

 

 

독학사 3단계 경영전략 제 4장 내부분석.hwp

 

독학사 3단계 경영전략 제 4장 내부분석.hwp
0.01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