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제 8장 국제환경에서의 전략
제 8장 국제환경에서의 전략
1.국제기업의 유형
협의의 국제기업 |
다국적기업 |
글로벌기업(범세계기업) |
-우리나라와 일본의 종합상사 -수출입 등 국제거래 활동만 하는 기업 |
-해외 투자기업들 -UN공식용어“ 초국적기업 ” |
-ABB, 필립스, IBM -범세계적 통합을 중시 |
2.일반적인 기업의 국제화 과정 : 수출(간접수출→직접수출) → 해외직접투자(경영통제권행사) → 범세계화
3.국제기업의 지향성에 따른 유형
본국중심형 |
-자회사가 아무런 재량권을 갖지 못하는 국제기업의 형태(의사결정-본사주도형) |
현지국지향형 |
-피투자국의 시장수요를 충족할 목적으로 해외활동을 수행 -자회사가 본사와 독립적으로 운영 -해당시장에서의 전략적 의사결정도 자회사의 주도 아래 이루어지는 국제기업 |
지역지향형 |
-의자결정-자회사의주도 |
세계지향형 |
국적에 관계없이 최적의 인력을 중용하는 국제기업 |
4.해외시장 진출 방법: 수출진입방식, 계약진입방식, 투자진입방식
① 수출진입방식 : 간접수출→직접수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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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접수출 |
직접수출 (현지국 시장규모가 큰 경우) |
방식 |
수출중간업자를 활용 |
직접유통 |
경로 |
국내수출대리점, 국내수출상 |
외국(현지)판매대리인, 외국(현지)유통업자 외국(현지)판매지사 및 법인 |
장점 |
해외시장의 경험 없어도 됨 비용과 위험감소, 업무 및 절차의 간소 |
적극적인 마케팅 가능 현지 마케팅 계획에 대한 통제 기능 지속적 시장개척의 기회제공 제조업자의 무형재산 보호 현지에 대한 빠른 정보 습득 |
단점 |
마케팅 통제의 어려움 장기적인 시장구축의 어려움, 제한적인 이익 |
전문적인 수출업무관리 능력필요 더 높은 경로비용 필요 정보수집능력과 분석능력 필요 |
② 계약진입방식 : 기술이나 지식의 이전수단이고, 자본투자가 요구되지 않는 방법
라이선싱, 프랜차이징, 계약생산, 기술제휴, 용역계약, 경영관리계약, 건설/턴키계약, 상호거래협정 등
라이선싱 |
-무형자산을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일정기간 제공, 대가로 사용료나 수수료를 받음 -장점: -단점: 정치적 위험은 ↓낮은반면, 상업적 위험은 매우↑ 높다..... |
프랜차이징 |
-회사명, 상표, 기술등을 사용할 수 있는 권리 이전, 마케팅이나 경영관리 등과 같은 사업시스템지원. -소비 서비스재에 가장 적합한 진입방식 -장점: -단점: |
계약생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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턴킨건설계약 |
-일괄수주계약, 플랜트 수출 -대기업이 주로활용, 선진 기업에 의해 주로 활용, 부가가치가 매우 높다 -단점: |
경영관리계약 |
-소유와 경영을 분리시켜 경영에 관한 권한만 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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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투자진입방식: 직접투자, 단독투자, 합작투자 Page 183~
5.해외진출방식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page 185
내부요인 |
-제품관련요인: 제품차별화 정도, 제품특성 -기업자원 및 해외시장 개입 정도 |
외부요인 |
-현지국 시장요인: 시장규모, 경쟁구조, 현지의 마케팅 하부구조 -현지국의 기업환경요인:정부의 정책 및 규제, 지리적 거리차이, 문화적차이, 정치적 위험 -현지국의 생산요인 -본국 관련요인:국내시장 규모, 시장의 경쟁 구조, 생산비, 정부의 정책 |
6.해외시장 진출방식 선택 모형
- 러그먼 등의 단순모형 : 국제기업들은 수출에 의한 외국시장 진입을 선호하지만 무역장벽으로 수출이 불가능하면
라이선싱이나 해외직접투자의 대안을 모색한다.
- 허슈 모형 : 해외진입방식에 따라 수반되는 비용을 중심으로 타당한 해외진입방식을 간단한 수식으로 제시
- 동태적 변화과정 모형 : 간접수출
7.일반적인 해외진출방식의 발전과정
-간접수출→ 대리인이나 유통업자를 통한 수출→ 합작투자 → 단독투자
-간접수출→ 대리인이나 유통업자를 통한 수출→ 해외지사나 현지자회사를 통한 수출 → 단독투자
8.서비스업체의 전형적인 해외시장 진입과정 : 라이선싱 → 합작투자 → 직접투자
9.국제전략의
유형과 장.단점 page 190~
전략유형 |
장점 |
단점 |
국제화 전략 가장 초보적인 단계 |
.기업능력의 해외시장 이전 |
.현지적응성 결여 .낮은 통합의 정도 .규모의 경제나 입지의 경제성을 활용 못함 |
다국가적 전략 현지적응성 극대화 |
.현지특성에 맞는 제품 공급 .마케팅전략으로 현지 적응성 제고 .국가간에 경쟁의 형태나 상황이 서로 다를 때 효과적 |
.해외시장으로 기업능력의 이전이 곤란 .규모의 경제 활용 못함 .상호 연계성에 의한 이점 활용 못함 .시간의 흐름에 따라 기업특유의 능력이 축적되지 않는다 |
글로벌 전략 경쟁행태가 유사한 특성을 지닐 때 적합 |
.원가절감효과 .기업활동의 통합을 통한 범세계적 경쟁우위 창출 |
.현지적응성 결여 .본사 스탭진의 확대와 관리비용 증대 .본사로의 권한집중화-현지국의 경영효율성저하 |
초국적 전략 전세계 고객의 차별적 요구를 충족시키기위한 전략 |
.규모의 경제와 입지경제성이 실현 .현지 적응성 제고 .범세계적 학습에의한 시너지 창출 .범세계적 범위에서 차별화와 원가우위의 동시달성 목표 |
전략실행상의 어려움 |
10.범세계화 시대 환경변화의 특징
①무국경시대의 도래 ②경영규칙의 표준화 ③범세계적인 경쟁의 가속화
④유기적이고 긴밀한 관계를 갖도록 하는 방향
11.산업 글로벌화 촉진요인: 시장요인, 경쟁요인, 정부요인, 비용요인
12.글로벌산업에서의 전략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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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세계적 전략 |
지리적 영역 특정국 중심 전략 |
경
쟁
범
위 |
전체시장 |
-범세계적 저원가전략(미국,일본의 주요 자동차회사) -범세계적 차별화전략(IBM) |
-보호시장 침투전략(식품산업 |
세분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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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세계적 세분화전략(로렉스 시계, 벤츠) |
-현지시장 적응전략(제품별 적소전략 |
13.전략적 제휴?
-둘이상의 기업들이 서로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특정 사업이나 특정 업무분야에 걸쳐 비교적 장기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하는 것을 의미
-수평적관계 형성, 성과와 위험공유, 장기적인 관점에서 형성
14.전략적 제휴 유형 page 194
①기능제휴-기술제휴:공동연구개발, 연구개발벤처, 게스트 엔지니어링, 교차라이선싱
-생산제휴-공동생산 협략, 부품공용화
-업무제휴-비용절감, 선진기업의 업무노하우 획득, 현지 거점확보
-판매제휴-교차유통협약, 대리판매
②복합제휴
③합작투자 및 지분참여
④컨소시엄- 우주 항공산업의 대규모프로젝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전략적 제휴형태(제궤도 위성통신산업, 에어버스)
15.전략적 제휴의 효과적 활용 : 제휴선의 선택, 제휴구조, 효과적인 제휴관리가 필요하다.
16.전략적 제휴의 동기와 목적? 취약한 능력과 위험의 보완, 기술과 시장의 급속한 통합에 대응, 글로벌 리더십의 추구, 규모와 범위의 경
제실현, 목표시장에의 용이한 접근
17.기업간 협력형태
.일방향적 관계: 기술교육, 공급계약, 프랜차이징, 라이선싱
.쌍방향적 관계: 전략적 제휴
18. e-파트너링 - 단순형, 협력형. 통합형으로 구분 page 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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