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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전략 제 8장 국제환경에서의 전략

채너리님 2013. 6. 30. 02:41

 

제 8장 국제환경에서의 전략

 

 

 

1.국제기업의 유형

 

 

협의의 국제기업

다국적기업

글로벌기업(범세계기업)

-우리나라와 일본의 종합상사

-수출입 등 국제거래 활동만 하는 기업

-해외 투자기업들

-UN공식용어“ 초국적기업 ”

-ABB, 필립스, IBM

-범세계적 통합을 중시

 

2.일반적인 기업의 국제화 과정 : 수출(간접수출→직접수출) → 해외직접투자(경영통제권행사) → 범세계화

 

 

 

3.국제기업의 지향성에 따른 유형

 

 

본국중심형

-자회사가 아무런 재량권을 갖지 못하는 국제기업의 형태(의사결정-본사주도형)

현지국지향형

-피투자국의 시장수요를 충족할 목적으로 해외활동을 수행

-자회사가 본사와 독립적으로 운영

-해당시장에서의 전략적 의사결정도 자회사의 주도 아래 이루어지는 국제기업

지역지향형

-의자결정-자회사의주도

세계지향형

국적에 관계없이 최적의 인력을 중용하는 국제기업

 

 

4.해외시장 진출 방법: 수출진입방식, 계약진입방식, 투자진입방식

 

 

 

 

 

① 수출진입방식 : 간접수출→직접수출

 

 

간접수출

직접수출 (현지국 시장규모가 큰 경우)

방식

수출중간업자를 활용

직접유통

경로

국내수출대리점, 국내수출상

외국(현지)판매대리인, 외국(현지)유통업자

외국(현지)판매지사 및 법인

장점

해외시장의 경험 없어도 됨

비용과 위험감소, 업무 및 절차의 간소

적극적인 마케팅 가능

현지 마케팅 계획에 대한 통제 기능

지속적 시장개척의 기회제공

제조업자의 무형재산 보호

현지에 대한 빠른 정보 습득

단점

마케팅 통제의 어려움

장기적인 시장구축의 어려움, 제한적인 이익

전문적인 수출업무관리 능력필요

더 높은 경로비용 필요

정보수집능력과 분석능력 필요

 

② 계약진입방식 : 기술이나 지식의 이전수단이고, 자본투자가 요구되지 않는 방법

 

 

 

 

 

 

라이선싱, 프랜차이징, 계약생산, 기술제휴, 용역계약, 경영관리계약, 건설/턴키계약, 상호거래협정 등

 

 

라이선싱

-무형자산을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일정기간 제공, 대가로 사용료나 수수료를 받음

-장점:

-단점: 정치적 위험은 ↓낮은반면, 상업적 위험은 매우↑ 높다.....

프랜차이징

-회사명, 상표, 기술등을 사용할 수 있는 권리 이전, 마케팅이나 경영관리 등과 같은 사업시스템지원.

-소비 서비스재에 가장 적합한 진입방식

-장점:

-단점:

계약생산

 

 

턴킨건설계약

-일괄수주계약, 플랜트 수출

-대기업이 주로활용, 선진 기업에 의해 주로 활용, 부가가치가 매우 높다

-단점:

경영관리계약

-소유와 경영을 분리시켜 경영에 관한 권한만 위임

 

 

 

 

③투자진입방식: 직접투자, 단독투자, 합작투자 Page 183~

 

 

 

 

 

5.해외진출방식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page 185

 

 

내부요인

-제품관련요인: 제품차별화 정도, 제품특성

-기업자원 해외시장 개입 정도

외부요인

-현지국 시장요인: 시장규모, 경쟁구조, 현지의 마케팅 하부구조

-현지국의 기업환경요인:정부의 정책 및 규제, 지리적 거리차이, 문화적차이, 정치적 위험

-현지국의 생산요인

-본국 관련요인:국내시장 규모, 시장의 경쟁 구조, 생산비, 정부의 정책

 

 

6.해외시장 진출방식 선택 모형

 

 

 

  - 러그먼 등의 단순모형 : 국제기업들은 수출에 의한 외국시장 진입을 선호하지만 무역장벽으로 수출이 불가능하면

 

 

 

   라이선싱이나 해외직접투자의 대안을 모색한다.

 

 

 

- 허슈 모형 : 해외진입방식에 따라 수반되는 비용을 중심으로 타당한 해외진입방식을 간단한 수식으로 제시

 

 

 

 - 동태적 변화과정 모형 : 간접수출


 


7.일반적인 해외진출방식의 발전과정

 

 

 

 

-간접수출→ 대리인이나 유통업자를 통한 수출→ 합작투자 → 단독투자

 

 

 

-간접수출→ 대리인이나 유통업자를 통한 수출→ 해외지사나 현지자회사를 통한 수출  → 단독투자

 

 

 

8.서비스업체의 전형적인 해외시장 진입과정 : 라이선싱 → 합작투자 → 직접투자

 

 

 

9.국제전략의

 

 

 

 

유형과 장.단점 page 190~

 

 

 

 

전략유형

장점

단점

국제화 전략

가장 초보적인 단계

.기업능력의 해외시장 이전

.현지적응성 결여

.낮은 통합의 정도

.규모의 경제나 입지의 경제성을 활용 못함

다국가적 전략

현지적응성 극대화

.현지특성에 맞는 제품 공급

.마케팅전략으로 현지 적응성 제고

.국가간에 경쟁의 형태나 상황이 서로 다를 때 효과적

.해외시장으로 기업능력의 이전이 곤란

.규모의 경제 활용 못함

.상호 연계성에 의한 이점 활용 못함

.시간의 흐름에 따라 기업특유의 능력이 축적되지 않는다

글로벌 전략

경쟁행태가 유사한 특성을 지닐 때 적합

.원가절감효과

.기업활동의 통합을 통한 범세계적 경쟁우위 창출

.현지적응성 결여

.본사 스탭진의 확대와 관리비용 증대

.본사로의 권한집중화-현지국의 경영효율성저하

초국적 전략

전세계 고객의 차별적 요구를 충족시키기위한 전략

.규모의 경제와 입지경제성이 실현

.현지 적응성 제고

.범세계적 학습에의한 시너지 창출

.범세계적 범위에서 차별화와 원가우위의 동시달성 목표

전략실행상의 어려움

 

10.범세계화 시대 환경변화의 특징

 

 

 

①무국경시대의 도래 ②경영규칙의 표준화 ③범세계적인 경쟁의 가속화

 

 

 

④유기적이고 긴밀한 관계를 갖도록 하는 방향

 

 

 

 

11.산업 글로벌화 촉진요인: 시장요인, 경쟁요인, 정부요인, 비용요인

 

 

 

 

 

 

 

12.글로벌산업에서의 전략대안

 

 

 

범세계적 전략

지리적 영역

특정국 중심 전략

 

 

 

전체시장

-범세계적 저원가전략(미국,일본의 주요 자동차회사)

-범세계적 차별화전략(IBM)

-보호시장 침투전략(식품산업

세분시장

 

-범세계적 세분화전략(로렉스 시계, 벤츠)

-현지시장 적응전략(제품별 적소전략

 

13.전략적 제휴?

-둘이상의 기업들이 서로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특정 사업이나 특정 업무분야에 걸쳐 비교적 장기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하는 것을 의미

-수평적관계 형성, 성과와 위험공유, 장기적인 관점에서 형성

 

14.전략적 제휴 유형 page 194

 

①기능제휴-기술제휴:공동연구개발, 연구개발벤처, 게스트 엔지니어링, 교차라이선싱

-생산제휴-공동생산 협략, 부품공용화

-업무제휴-비용절감, 선진기업의 업무노하우 획득, 현지 거점확보

-판매제휴-교차유통협약, 대리판매

②복합제휴

③합작투자 및 지분참여

④컨소시엄- 우주 항공산업의 대규모프로젝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전략적 제휴형태(제궤도 위성통신산업, 에어버스)

 

15.전략적 제휴의 효과적 활용 : 제휴선의 선택, 제휴구조, 효과적인 제휴관리가 필요하다.

 

 

 

16.전략적 제휴의 동기와 목적? 취약한 능력과 위험의 보완, 기술과 시장의 급속한 통합에 대응, 글로벌 리더십의 추구, 규모와 범위의 경

 

 

제실현, 목표시장에의 용이한 접근

 

 

 

17.기업간 협력형태

 

 

 

.일방향적 관계: 기술교육, 공급계약, 프랜차이징, 라이선싱

 

 

 

.쌍방향적 관계: 전략적 제휴

 

 

 

 

18. e-파트너링 - 단순형, 협력형. 통합형으로 구분 page 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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