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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조사 - 제3장 마케팅조사 모델과 조사정보의 구조

채너리님 2013. 3. 16. 18:24

 

제3장 마케팅조사 모델과 조사정보의 구조

 

1.영어실력이라는 추상적 개념을 독해, 회화, 듣기 능력이라고 정의 하였다. 이에 대한 올바른 설명은? 영어실력의 조작적 정의를 내린 것이다.

 

“개인의 영어실력은 토플시험의 점수이다”라고 정의 하였다.=>영어실력의 조작적 정의를 내린 것이다

 

조작적 정의 : 추상적인 조사대상의 특성들을 실제 세계에서 측정이 가능한 형태로 재정의 하는 것

 

조작적 정의를 내리는 목적 : 개념을 현실적으로 측정가능하게 하기 위해서

 

2.“동종의 상품을 10회 구매했을 떼, 5회 이상 한 상표를 구매했을 때 상표충성도가 있다”라고 정의 하였다. 이에 대해 올바른 설명은?

상표충성도의 조작적 정의이다.

 

※ 상표충성도에 대해 구체화시키고 있어 구체적인 측정 가능한 요소로 정의내리고 있다. 즉. 이와 같이 측정대상을 측정하기 위한 구체적 속성으로 표현하는 것을 조작적 정의라고 한다.

 

3.(연구대상의 설명)은 마케팅 문제를 발생시키는 직.간접적인 영향요인들을 정확히 파악하여 마케팅 관리자의 전략을 모색하는 활동이다.

 

4.마케팅조사 정보의 기능에 반드시 들어가야 할것

대상연구의 설명, 연구대상의 통계, 연구대상의 예측이 필요하다.

 

5.예측의 근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3

①과학적 조사 ②객관적 조사 ③주관적 정의 ④보편타당한 이론

 

연구대상의 예측에는 (과학적 조사),(객관적 사실),(보편타당한 이론)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6.(연구대상의 통제) 이것은 시스템 내의 종속변수를 변화시키기 위해 이 변수와 관계있는 독립변수를 체계적으로 조작하는 것이다.

 

7.가설 혹은 모델을 정립하고, 자료수집절차를 결정하며 어떠한 분석기법을 활용할 것인가를 정하는 마케팅조사의 단계는? 조사의 설계 단계

 

8.(가설)이란 개념들의 상호관계를 연구자가 미리 가정한 것으로 상호관계는 상관관계로서 혹은 인과관계로서 형성되어 있다.

 

-대형 승용차에 대한 태도가 구매의도에 강한 영향을 미친다 → 가설

-대형 승용차의 구매의도의 형성은 가격, 연료비와 깊은 관련이 있다 → 가설

-대형 승용차가 사치품이라는 인식이 판매가 부진한 원인이다 → 가설

-대형 승용차의 판매는 내년에 감소할 것이다 → 이것은 예측의 활동으로 보아야한다

 

9.모델의 정의 및 특징

ㄱ.복잡한 현상을 중요한 부분을 뽑아서 간단히 표현하는 것이다(설명적 기능)

ㄴ.표현방법, 그 기능 그리고 모델 구성요소의 변화 원리등으로 분류된다.

ㄷ.모델은 한계점이 분명히 제시되어야 한다.

ㄹ.구성요소들의 상호관계를 분명히 해야한다

ㅁ.연구대상을 적절하게 기술하고 있어야 한다.

ㅂ.연구대상의 설명,예측,통제에 필요한 주요 개념이나 명제가 모델에 포함되어야 한다

 

10.포괄조사의 예비단계 활동

-조사목적 확정.

-조사 목적에 적합한 정보 파악

-조사정보구조 명확화

-조사방법 분석

 

10.모델을 단순화 하는 것

-변수를 상수로 처리한다

-변수를 제거한다(첨가x)

-선형관계를 이용한다 (비선형관계x)

-가정.제약조건을 엄격하게 한다

-우연요인은 무시한다.

11.독립변수들 상호관계나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들과의 관계를 밝혀 구조적으로 나타냄으로써 마케팅 문제를 설명해주는 기능을 하는 것은 : 모델

 

12.모델설계의 필요성: 중요한 부분을 뽑아서 복잡한 현실을 간단히 표현한 것

 

1차 분류 : 표현방법

언어모델, 그림모델, 수리적 모델

2차 분류 : 기능,성질

기술적 모델, 예측적 모델, 규범적 모델

3차 분류 : 확률성

결정적 모델, 확률모델

<모델 분류 - 종류>

 

13. 모델 분류에서 기능을 분류기준으로 한 것은?

기술적 모델, 예측적 모델, 규범적 모델

 

14.명제

-개념 상호 간의 관계를 나타내고 있다.

-경영자의 전략을 정확하게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복잡한 연구대상을 투시하려는 연구자의 사고체계를 반영하는 것이다.

-영원 진리일 수는 없으나 연구대상 분석을 위해 세부적인 관계까지 나타내 주어야한다.

-외생변수, 매개변수, 내생변수까지 정확히 반영하고 있어야 한다.

 

15.어느 것과 가장 관계가 있는가? 명제

“A회사의 마케팅경로는 현재 경로 대신 B경로를 활용하면 경로비용이 20% 절감될 것이다”

 

16.마케팅 정보가 마케팅 문제를 얼마나 잘 설명하고 있느냐 하는 기준은

①설명의 범위 ②정확성 ③통제능력 등에 의한다.

 

17.조사정보의 개발과정에서 가장 먼저 실행해야 할 것은? 조사대상의 개념 파악

 

<조사정보 개발과정> 개조활종

①조사대상의 념파악 ②개념에 대한 작적 정의

③개념의 상호관계와 용방안제시 ④개념 간 상호관계의 합화

 

18.특정 현상에 대해 추상적인 기호를 일정한 원칙에 의해 부여하는 것은? 측정

 

※측정이란 이론을 구성하고 있는 개념들을 현실세계에서 관찰이 가능한 자료와 연결시켜주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19.검증되지 않은 변수들 간의 관계를 추론하여 정립한 것은? 가설

 

※가설이란 개념들의 상호관계를 연구자가 미리 가정한 것으로 상호관계는 상관관계로서 혹은 인과관계로서 형성되어 있다.

 

<가설의 특징>

-경험적으로 검증할 수 있어야 한다.

-가설은 광범위하게 적용될 수 있어야 한다(동의 반복적이어서는 안됨)

-간단명료하게 표현되어야한다.

-특정가설은 동일한 연구분야의 다른 가설이나 이론과 연관이 있어야한다.

-측정이 가능한 변수들 간의 관계를 규정하는 진술을 의미

 

20.측정의 정의를 쓰시오.

측정이란 조사대사에 대해 추상적인 기호를 일정한 원칙에 입각하여 기호를 할당하는 것이다.

 

21.마케팅 문제를 설명하는 데 이용하지 않았던 개념이나 요인들이 발생하는 빈도가 높을수록 신뢰도가 낮아진다.

 

22.(정확성) 마케팅 조사 과정에서 오류나 오차를 극소화하는데 가장 필요한 속성

 

23.브랜드 선호도의 조작의 정의 : 지난 10번 구매 중 특정 브랜드를 구매한 횟수

 

24.모델의 구성요소인 개념, 명제 또는 제 이론들의 상호관계가 우연적 요인을 포함하여 설명하는 모델은: 확률모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