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는중/독학사 2단계

마케팅조사 용어정리 모음

채너리님 2013. 5. 2. 14:30

마케팅조사 용어정리

 

마케팅 조사 목적

의사결정의 불확실성을 줄여주기 위해 시행된다

 

마케팅조사 순서

문제의 정의

조사설계-조사를 수행하기 위한 포괄적 계획으로 어떤 조사를 행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단계

조사의종류:탐색조사(가설),기술조사,인과조사

자료수집방법의 결정-2차자료,1차자료

표본설계-자료 수집을 위하여 조사대상을 어

떻게 선정할 것인가에 관한 결정

전수조사(모든대상),표본조사(일부만조사)

시행

분석과 활용 (정리,코딩,통계분석,보고서작성)

 

마케팅조사의 종류

에드혹조사

산발적으로 발생하는 의사결정을 위한 조사

신디케이트조사

주기적으로 시행하여 정보를 필요로하는 기업에 판매하기 위한 조사

옴니버스조사

하나의 조사에 여러 기업들이 함께 참여하는 형식의 조사

 

마케팅조사(Marketing research)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

 

자료(Data)

단순히 사실을 모은 것

 

정보(Information)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고 분석결과로부터의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추출한 것

 

기업내부자료

기업 내의 여러 부분으로부터 수집하는 것으로 회계부문으로부터 손익계산서와 대차대조표 등 재무제표, 매출액 및 원가에 관한 자료를 수집할 수 있고, 생산 부문으로부터 생산계획, 선적 및 재고에 관한 자료를 획득할 수 있다. 영업부문으로부터 유통업자 반응, 경쟁자의 움직임, 고객서비스 부분으로부터 고객만족도 등 서비스관련 자료를 구할 수 있다

 

기업외부자료

소비자,경쟁자,유통기관에 관한 자료와 정치.법률, 사회.문화, 경제.기술적환경에 관한 자료

 

1차 자료

구체적 목적을 위해 직접적으로 수집하는 자료

 

2차 자료

업계잡지, 신문, 정부간행물 등으로 간접 수집하는 자료

 

조사문제(research problem)

마케팅조사는 특정 의사결정을 위하여 수행되는 것으로 의사결정문제로부터 결정 되는 것

 

의사결정문제(decision problem)

조사문제를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하는 것

 

탐험조사

조사문제가 불명확할 때 기본적인 통찰과 아이디어를 얻기 위하여 실시

조사자가 주어진 문제 영역에 대해 잘 모를 때 실시

 

기술조사

표적모집단이나 시장의 특성에 관한 자료를 수집.분석하고 결과를 기술하는 것

이 조사에 의해 의사결정자는 고객, 경쟁자, 표적시장, 기타 관심대상에 대해 이해 할 수 있다.

 

인과관계조사(causal research)

두 개 이상의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밝히는 것으로 인과관계조사에 의하여 어떤 마케팅 현상이 왜 그렇게 나타났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

 

문헌조사

각 분야 업계에서 발행된 잡지나 각 공공기관 민간기관에서의 통계자료를 통해 비교적 객관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조사

 

 

 

표적집단면접법 focus-group interview

보통 8명 내외의 면접대상자들을 한 자리에 모이도록 하고 어떤 주제를 제시하여 그 주제와 관련된 토론을 하도록 함으로써 자료를 수집하는 것

 

심층면접법

전문 면접원이 1명의 피면접자를 대상으로 주제와 관련된 질문 방향을 가지고 탐사방식에 의해 깊게 질문해 나가는 것

 

전문가의견조사

당면한 조사문제와 관련하여 지식과 경험이 있는 사람들로부터 의견을 청취하는 것

 

서베이법 Surver method

조사대상자에게 설문조사를 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으로 가장 널리 이용되는 자료수집방법

 

실험법

인과관계조사를 위하여 가장 많이 이용된다

조사자는 실험대상자들을 둘 또는 몇 개의 집단으로 나눈 후 인과관계의 원인이라고 추정되는 변수를 각 집단에 다르게 조작하여 그 결과를 집단들 간에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보는 것

 

관찰법

조사자가 소비자의 행동이나 기타 조사대상을 직접 혹은 기계를 이용하여 관찰함으로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선택형

질문에 대한 응답방식이 Yes or No, 사지선다형 등의 직접 하나 혹은 두 개이상을 선택할 수 있는 형식으로 답이 정해진 것

 

개방형

질문에 대한 응답방식이 주관식 형식으로 직접 답을 작성하는 형식

 

사전조사 pretest

본 조사에 앞서 조사대상자와 대체로 동일한 특성을 갖는 사람들 수명 혹은 수십명을 대상으로 조사하는 방식

 

 

의미차별화척도

양쪽 끝에 상반되는 뜻을 지닌 형용사를 표시한 척도

비현실적..................현실적

불편......................편함

 

리커트척도

응답자의 동의 정도를 질문하는 척도

전혀아니다/아니다/관심없다/그렇다/매우그렇다

 

단어 연상법

응답자에게 단어를 제시하고 바로 떠오르는 생각을 간단히 나타내게 하는 질문

예)스타벅스 하면 바로 떠오르는 생각은 무엇입니까?

 

투사법

어떤 상황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도록 함으로써 응답자의 동기를 조사하는 방법

응답자의 내면적인 것이 해석에 투사된다고 하는 전제를 포함

 

표본추출단위 sampling units

표본추출과정의 특정한 단계에서 실제로 표본으로 선정될 수 있는 요소들 말하는데,

통상 단일단계의 표본추출에 있어서는 표본 추출단위와 모집단의 구성요소가 동일하지만 다단계의 표본추출에 있어서는 각 단계별로 표본추출단위가 다르다.

 

표본크기 sample size

모집단으로부터 뽑힌 표본의 개체수를 의미한다. 다단계 표본추출법에서는 최종 단계의 표본 단위의 개체수를 의미한다.

 

확률 표본추출법 probability

하나의 사상이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을 수치로 나타낸 것. 경험적 확률과 수학적 확률이 있다

확률은 다음과 같은 법칙을 지닌다

①확률은 반드시 0과 1사이의값을 취한다

②일어날 수 있는 모든 가능한 사건들의 확률의 합은 언제나 1 또는 100%이다

 

 

 

단순무작위표본추출법

무작위표집법 가운데 가장 원시적인 방법으로 모집단에 포함되어 있는 모든 개체가 추출될 확률이 서로 같다는 점과 직접 추출하는 것이 특징임

한번 표본으로 뽑힌 요소를 다시 모집단으로 복원시켜서 표본을 추출하는 복원표본추출과 뽑힌 요소를 모집단으로 돌려보내지 않는 비복원 표폰추출이 있음

 

층화표본추출법

모집단을 일정 기준에 따라 둘 이상의 동질적인 층으로 구분하고 각 층별로 단순무작위표집을 사용하여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

 

군집표본추출법

표본들을 군집으로 묶어 이들 집단을 선택하고 다시 선택된 집단 안에서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

 

체계적 표본추출법

최초의 표본 집단을 무작위로 선정한 다음 , K번째마다 표본을 추출

 

비확률 표본추출법

각 표본추출단위가 표본으로 추출될 확률이 사전에 알려지지 않은 표본추출방법

 

편의 표본추출법

모집단에 대한 정보가 전혀 없거나 모집단의 구성요소들 간의 차이가 별로 없을 경우, 표집선정의 편리성에 기준을 두고 조사자가 마음대로 표본을 선정하는 방법

 

판단 표본추출법

조사자가 표본에 대하여 잘 알고 있을 경우, 그의 판단에 의존

모집단을 적절히 대표할 수 없는 표본선정 방지기능

 

할당 표본추출법

판단표집의 변형으로 추출된 표본이 모집단의 특성을 잘 대표할 수 있도록 미리 모집단의 특성을 나타내는 하위집단별로 표본수를 배정한 다음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

 

 

대인 인터뷰법

면접조사로 조사요원이 연구가설에 적절한 대답들을 획득하기 위해 그에 적절하도록 고안된 질문들을 해서 자료를 수집하는 일종의 대면적인 상호작용 역할상황으로 간주될 수 있다.

면접조사에서는 질문, 말 표현, 순서 등을 어떻게 규정하는가에 따라서 인터뷰의 구조화정도가 결정된다.

 

우편 서베이법

우편설문으로 우편을 통해 질문을 담은 설문지를 전달하여 응답하도록 하는 방법

이 방법의 특징은 조사자와 응답자가 비대면적인 관계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게 된다는 점이다

 

외생변수

결과변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나 조사 설계에 포함되지 않는 변수

 

POS제도

스케너가 바코드를 읽어서 소비자가 지급할 금액을 계산 할 뿐만 아니라 POS터미널에서 본부의 호스트 컴퓨터에 정보가 송신됨으로써 어떤 제품이 어느 시점에 얼만큼 판매되었는지를 알려주는 정보

 

패널조사

동일 조사대상(표본)으로부터 자료를 반복적으로 수집하기 때문에 일반적 서배이조사에 비하여 시장점유율의 변화, 소비자 구매행동의 추이 등 동적 분석을 위한 조사에 적합하다

 

에드혹조사

산발적으로 발생하는 의사결정을 위한 조사

기업의 구체적 요구에 따라 실시되는 것으로 흔히 말하는 마케팅 조사를 말한다

 

신디케이트조사

주기적으로 시행하여 정보를 필요로하는 기업에 판매하기 위한 조사

옴니버스조사

하나의 조사에 여러 기업들이 함께 참여하는 형식의 조사

질문개수별로 조사비용을 부담

마케팅의사결정시스템

마케팅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룔를 상식적으로 수집, 분석 및 보관하고 필요시 의사결정자에게 제공하여 의사결정문제에 대한 해결 대안을 마련해주는 시스템

 

바코드 Bar code

표준형 13자리 숫자와 막대표시

첫 세자리는 국가/네 자리~6자리는 제조업체/ 세자리~다섯자리는 품목/ 마지막 한자리는 체크디지트

 

수요예측

제품계획시 제품특징에 대한 결정과 함께 그 제품이 얼마나 팔릴까 라는 수요에 대한 예상

 

1차적 수요

제품시장 전체 수요

 

선택적 수요

개별제품 수요

 

 

델파이법

예측현상과 관련된 전문가들의 의견을 체계적으로 집약하고 통계적으로 분석하는 방법

즉, 어떤 문제를 예측 진단 결정함에 있어 의견을 볼 때까지 전문가 집단으로부터의 반응을 체계적으로 도출하여 분석, 종합하는 하나의 조사방법으로 회의나 세미나 등 전통적인 의견종합방식의 단점을 보완하려는 데서 고안되었다.

 

 

시계열분석법 Time series

시간의 경과에 따라 연속적으로 관측된 관측값의 계열을 말하는 것으로써 동일한 시간간격으로 측정되는 것인데 측정한 시간에서만 취하는 시계열을 이산시계열이라하며

같은 시간구간에 걸쳐 동시적으로 또한 순서적으로 배열된 이러한 시계열의 특징은 연속적인 관측값이 대게 독립적이 아니며, 반드시 시간순서에 따라 관측값을 분석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 시계열은 대개 4개의 성분 (추세, 계절, 순환, 불류칙성분 )으로 분해한다.

 

선행지수법

비교적 간단한 인과관계법으로 어떤 제품의 수요변화를 예측하기 위하여 그 제품수요 변화에 선행하는 다른 제품의 수요변화를 이용하는 것

 

회귀분석법

둘 혹은 그 이상의 변수들의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데 사용되는 통계분석기법으로 마케팅조사와 수요 예측 시 빈번히 사용되는 방법

 

 

* * * * * * * * *

 

가설

2개이상의 변인간의 관계에 대한 잠정적인 결론으로서 실증적 검증의 대상이 된다

 

개념적 정의

연구하고자 하는 개념에 대한 추상적, 언어적 표현으로서 사전에 동의된 개념을 이용하는 진술

 

귀무가설

연구자가 검증하고자 하는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내세운 가설, 귀무가설이 부정되면 연구 가설은 부정되지 않는다. 대개의 경우 귀무가설을 부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내적타당성

종속변수의 변화가 독립변수의 변화에 의해서 야기되었는가에 관한 문제. 따라서 종속 변수의 변화에 외생변수의 효과가 개입되는 경우 내적타당성이 낮아지게 된다.

 

독립변수

다른 변수를 변화시키는 원인이 되는 변수

 

 

매개변수

독립변수와 종속변수간의 관계를 설명하는데 개입되는 변수

이 변수가 존재하는데 고려하지 않으면 독립변수와 종속변수간의 관계가 왜곡될 수 있다.

 

면접조사

조사자가 알고자 하는 주제에 관한 표준화된 질문에 대한 조사대상자의 반응을 얻어내기 위해서 조사자가 직접 피조사자와 대면하여 조사하는 방법

 

명목척도

숫자체계가 단지 속성의 존재유무만을 나타내주는 척도로서 대상의 구분, 확인이 가능한 척도

 

모집단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거나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려는 연구대상 전체집합

연구자가 관심을 갖고 있는 속성들의 총체

 

변수

속성들의 논리적인 집합체로서 측정을 통해서 숫자를 부여함으로써 얻어진다. 변수는 측정값이 변화한다는 점에서 상수와 구별된다

 

비율척도

등간척도에 절대영점이 존재하는 경우임

절대적 크기의 비교가 가능. 비율의 계산가능

 

상호작용효과

사전측정이 실험변수의 강도에 영향을 주어서 종속변수에 영향을 주는 경우

 

상황분석

계획이나 전략수립에 영향을 미칠 환경요소들에 관한 분석

 

성숙효과

사전측정과 사후측정 사이에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조사대상자의 특성이 변화되어 종속변수의 변화가 일어나는 경우를 말함

 

 

 

소비자패널

마케팅정보를 지속적으로 얻기 위하여 확보 유지하는 소비자집단

 

순위척도

숫자체계가 속성에 따른 대소관계를 나타내주는 척도, 단지 속성의 양적 크기순에 의해 대상을 구분하여 숮자의 크기가 속성의 양적차이를 나타내지 못하는 척도

 

시장세분화

전체 시장을 욕구가 동질적이고 마케팅 활동에 유사하게 반응하는 소집단으로 분할하는 것

 

시장점유율

일정기간 동안 특정제품의 총 판매액 또는 판매량 중 특정 상표가 차지하는 비율

 

신뢰도

동일한 개념에 대해서 측정을 반복했을 때 나타나는 측정값들의 분산.

측정의 안전성, 예측 가능성, 정확성 등이 내포된 개념

 

연구가설

연구자가 검증하고자 하는 가설

 

예비조사

본격적인 조사를 실시하기 이전에 그 분야에 필요한 예비지시 및 문제점을 찾아내기 위해 실시되는 조사

 

외적타당성

나타난 결과가 상이한 대상, 상이한 상황하에서도 적용가능한가에 관한 문제.

연구결과는 동일한 조건에 처해있는 모집단에 일반화가 가능하여야한다.

일반화 범위가 넓을수록 외적타당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표본

실체로 측정(자료수집)이 이루어지는 모집단의 일부

 

 

표본오차

전체 모집단을 다 조사하지 못함으로써 나타나는 오차

 

표본프레임

표본추출단위가 수록되어 있는 목록

 

횡단조사

어느 한 시점에서 한번에 광범위한 조사를 실시하는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