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는중/독학사 2단계

마케팅조사 - 제1장 마케팅 조사의 이해

채너리님 2013. 3. 15. 23:52

 

 

 

제1장 마케팅 조사의 이해

 

 

단원별 문제정리 (참고: 신지원출판사 교재)

 

 

1. 마케팅조사 :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있어서 마케팅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소들에 대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수집,분석하여 그 결과를 마케팅 의사결정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조사 체계이다.

 

2.마케팅조사에 대한 과거의 정의는 마케팅 문제에 대한 자료를 정확하게, 체계적으로 그리고 객관적으로 수집.분석. 기록하는 것으로 일관해 왔으나

오늘날에는 마케팅 문제가 무엇인지 미리 예측하고,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활용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주어진 마케팅 문제에 대한 분석이라는 차원을 넘어, 마케팅 문제를 예측하고 진단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가 무엇이며, 어떠한 변수가 마케팅 문제의 파악과 분석에 적절한가를 선택하고, 거기에 필요한 타당한 정보를 수집. 기록.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3.마케팅조사가 마케팅 프로그램의 개발과정에 미치는 영향 설명

=>마케팅 과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을 하게 한다.

 

4. 마케팅 프로그램의 개발단계 : 환-기. 문제-파-검-측

(문제유형: 순서, 포함되지 않는 것, 단계 설명)

①마케팅 경의 감시단계

②마케팅 회 및 문제의 파악단계

③대안의 악 및 평가단계

④대안의 정과 재수정단계

⑤성과의 정과 평가단계

 

5. 마케팅 환경감시단계에 대해 설명 (문제유형 :옳은 것은)

=>마케팅환경의 변화동향을 찾고, 그 마케팅 의미를 의식하고, 마케팅 프로그램의 개발방향과 시점을 예측하고 환경의 변화과정을 추적한다.

 

6.마케팅 환경감시단계의 조사 내용 (문제유형:포함되지 않는 것은)

마케팅 환경감시단계에서는 ①마케팅 시장의 특성, ②시장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경향 그리고 ③마케팅 성과상황 등을 조사한다.

 

7.마케팅프로그램 개발단계중 어떤 단계에 대한 설명인가

대안의 파악 및 평가단계 : 거시적인 시각을 통해 가능한 한 넓은 범위의 선택 가능한 대안을 찾아내는 작업, 그리고 대안의 평가선택작업을 수행한다

 

대안의 파악 및 평가단계 : 신제품의 시장기회가 있다면 어떻게 추구할 것인가를 문석하는 단계

 

8.성과의 측정 및 평가단계에서 고려해야할 사항 (아닌 것)

=성과의 측정 및 평가단계는 대안의 선택후 실행되면 그 효과를 (시간), (여건), (변화)에 따라서 면밀하게 측정해야 할 것이다.

 

9.대안의 검정과 재수정단계에서 고려해야할 사항 (문제유형 :아닌 것은)

대안의 검정과 재수정단계는 고려한 대안들 중

①어느 대안이 성공할 수 있을지,

②어느 대안이 더 효과적인지

③어느 대안부터 먼저 시행할지를 결정하는 단계이다.

계획단계에서 이루어진 사소한 실책은 실천후 엄청난 손실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대안을 선택하기 전에

어느 대안이 가장 효과적인지,

④대안이 가지고 있는 문제는 없는지,

있다면 수정할 사항은 무엇인지 다시 한번 검정하고 조사해야 한다.

 

10.마케팅프로그램의 개발시 각 단계별로 고려해야할 사항(문제유형: 아닌 것은)

① 전략계획 ②전술계획 ③정보관리체계

 

11.키니어와 테일러가 제시한 마케팅 관리기능 4가지 :조조통계

①조직 ②조정 ③통제 ④계획

 

12.마케팅 조사유형 (문제유형: 포함되지 않는 것은, 주관식)

①관계자료의 재검토 ②가설검정 (가설수정x)

③수단적 조사 ④실태조사 ⑤탐색(탐험)조사

 

 

13.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관계자료의 재검토 : 기존에 발표 또는 발행된 연구문헌을 통해 당면한 마케팅 문제의 해결을 위한 적절한 연구체계나 계획을 세울 수 있으며, 마케팅 문제에 대한 통찰력과 마케팅 전략을 개발한다.

 

14.어떤 조사에 대한 예를 설명한것인가?

실태조사 : 어떤 모집단이나 세분집단에 대해서 이미 선택된 변수들에 관한 실태를 파악하려는 조사이다. 예를 들면 우리나라 부부들의 평균 아이 수는 몇 명인지, 우리나라의 가구당 평균소득은 얼마인지에 관한 실태를 조사하는 것 등이다.

 

15.수단조사: 질문서, 심리학적 테스트 또는 통계적 방법들과 같이 자료수집수단에 관한 것이다.

 

16.문제 해결을 위한 틀을 모색할 때 고려대상 (문제유형: 아닌 것은)

①과거 발행 또는 발표된 연구문헌을 통해 당면한 문제의 해결에 관한 방향을 모색한다.

②조사자 자신의 경험이나 구매과정에 대해서 생각한다.

③다른 소비자나 해당 분야의 전문가의 의견을 수집.정리한다.

 

17.문제의 정의 단계 : 마케팅 활동시 나타난 현상이나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그러한 상황이 내재하고 있는 근본적인 마케팅 문제가 무엇인지 정확히 알아야 한다.

 

※문제의 정의단계는 예를 들면, 신제품 매출액이 감소하고 시장점유율이 감소하고 있는 것이 발견 되었다고 할 때,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게 된 마케팅 문제가 무엇인지 찾아내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다음의 행동을 하게 된다.

①제품, 상포, 시장매출상황에 대한 내.외부자료를 수집한다

②소비자와 토론을 한다든지 하여 시장에 관한 정보를 얻는다

③경쟁업자들의 제품, 가격, 기타 마케팅 전략을 조사한다

 

18.자료분석과 해석단계 (문제유형 속하지 않는 것은)

①변수별 자료의 성격을 파악하기 위해서 도수분포표와 기술적 통계치를 분석한다.

②당면문제의 해결에 필요한 변수가 무엇인지 추적하여야 한다.

③가설검정을 위한 검정통계량과 검정방법을 선택한다.

④조사결과에 대한 마케팅 측면에서의 유용한 활용의 해석

⑤CEO는 마케팅조사에서 얻은 결과를 토대로 어떠한 마케팅 전략을 언제, 어떻게 수행하면 어떠한 효과를 얻을 것이며, 그에 부수되는 비용은 얼마나 될 것인지에 관한 최종보고서를 작성한다.

19.과학적 조사방법중 과학적 지식의 특징 (유형 : 아닌 것은)

①이론적으로 근거가 있는 객관적 사실에 입각하여 자료를 선정한다

마케팅조사는 현재의 사실에만 국한할 뿐만 아니라, 이러한 사실의 원인을 설명하고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며 추론해야한다

③마케팅 문제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를 구분하고 그 상호관계를 분석하여 원인을 파악하여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④조사는 검정 가능하여야 한다.

 

20. 마케팅 변수 (유형 :종류가 틀린하나는)

마케팅 종속변수 : 결과변수- 매출액, 시장점유율, 순이익

마케팅 독립변수 : 원인변수- 수요상황, 경쟁상황, 경제적 상황

 

※ 종속변수란 원인(독립변수)의 작용에 의해 영향을 받은 결과이다.

피실험자들의 광고시안 평가는 광고라는 원인에 이미 노출된 결고로 종속변수에 해당하며,

경제적 상황, 판매경로, 실험의 난이도는 독립변수에 해당한다.

 

21.마케팅조사의 수행주체 (유형: 될수 없는 것은? 개인)

마케팅 부서를 둔 대기업, 마케팅조사 전문기관, 대학의 연구소, 기타 비영리기관들

 

22 조사연구자가 보호해야하는 응답자의 권리: 인간의 존엄성, 사생활보호, 응답자 신원의 보호

 

23.인터뷰자는 응답자로부터 받은 정보는 물론 연구조사를 위해 의뢰받은 작업, 자료들이 누설되지 않도록 간직 해야한다.

 

24. 탐색조사 :유연성이 있는 조사에 해당

경험조사가 가장 적합 (바다의 대륙붕에 자원이 있는지 없는지 탐사

 

※탐색조사는 문제의 범위를 확정하여 광범하고 모호한 문제의 정의를 위해 실행하며, 가설을 도출하는데 도움이 될 예비정보를 수집하는 데 목적이 있다.

 

25.수단적 조사: 실제로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조사방법이 과연 얼마나 정확히 반영하고 있는지 조사하는 것

 

수단적 조사: 태도변화라는 개념을 실제로 측정하고자 할 때 사용

ex: 광고 전.후의 소비자 태도 변화조사

 

26. 마케팅믹스 변인과 소비자행동반응 사이에 개재하는 요소는 상황변인이다.

 

27.마케팅조사에서 조사결과의 이용자가 지켜야 할 윤리로 적합한 것은

: 조사설계의 내용에 대한 비밀을 보장해야 한다.

 

(고의로 퍼트리면 안되고, 개인이나 업무의 의사결정을 정당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면 안되고, 고유한 특성이 포함된 경우 연구자의 허락없이 이용하면 안됨)

 

28.인과조사 : 가설검증을 위한 조사 방법

 

인과조사는 원인과 결과 사이의 인과관계에 대한 가설을 검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주로 실험이 많이 사용된다.

 

29. 마케팅조사에 대한 설명

-분석적이고 객관적으로 수행해야한다 (주관적x

-보편타당성이 있어야 한다.

-관찰을 통해서나 실험을 통해 검정이 가능해야 한다.

-마케팅 연구자는 현재의 사실의 원인을 설명하고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고 추론할 수 있어야 한다.

   

 

30.마케팅 컨셉이 성공하기 위해서 선결되어야 할 것은:

소비자 또는 경쟁사 정보 수집

 

마케팅 컨셉이 성공하기 위해서 고객지향적 관점과 사회책임의 이행, 기업의 이익창출, 통합적 마케팅 등에 대한 사고가 필요하며 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소비자 및 경쟁사의 정보가 수집됨으로써 성공하는 마케팅 컨셉이 될 수 있다.

31. 탐색적 조사방법 : 문헌조사, 사례조사, 전문가조사,

델파이기법, 표적집단면접법, 개인심층면접, 관찰법

 

탐색조사는 실시하는 목적과 필요정보를 보다 분명히 하기 위한 것으로 다음 단계인 기술적 조사나 인과적 조사를 하기 위한 사전 조사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32. 마케팅조사의 목적 : 의사결정자가 의사결정을 바르게 하도록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지원한다.

 

33. 조사의 실시 단계 : 마케팅조사의 단계중 모집단은 어떻게 정의하였으며, 어떤 성질을 가지고 있는지, 어떤 표본추출방법을 사용해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단계

 

34.마케팅조사 절차 단계 (문제-조-수-표-시-분할)

문제의 정의 ②사설계 ③자료집방법의 결정

본설계 ⑤조사의 행 ⑥자료석 및

 

35.마케팅조사의 윤리

-조사결과 이용자는 조사설계의 내용에 대한 비밀을 보장해야한다.

-연구조사자는 조사활동을 통한 내용을 보호해야한다.

-조사결과 이용자는 자료에 의해 정당화될 수 없는 결과를 고의로 퍼트려서는 안 된다.

-연구조사자는 조사시 일반적으로 조사기관(조사주체)을 밝혀야하며, 그 목적을 말해야 신뢰성 있는 조사결과를 얻을 수 있다. (비밀로하면 안됨)

 

36.마케팅조사에서 사전조사를 하는 이유를 쓰시오

교재에 써있는 답 :

마케팅조사에서 사전조사를 하는 이유는 좋은 제품을 만들어 유통하고 판매하는 과정에서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제품이 무엇인지, 어떤 가격에 판매되기를 원하는지, 어떤 방식으로 구매할 수 있는지, 고객이 주로 선호하는 제품전달방식은 무엇인지 등 전반적인 내용을 조사하여, 시간과 비용을 절감 하기 위함이다.

 

 

결론은 시간과 비용절감 하는것인데..... 주관식문제가 죄다 이런 유형으로 완전 서술형임. 

이것보다 2배~3배되는 내용도 쓰라고  답에 나와있음 ㅡ.ㅡ;; 참놔 ~  주관식 패쓰....

 

마케팅조사의 정의를 설명하시오

문제의  답안은  36번 답의 3배가 넘는 길이의 정답을 써놨음 내가 미쳐요 ㅎㅎ

답안지에 저런식으로 다쓰려면 A4용지 한장 더 재출해야할거 같음 ㅋㅋ

객관식문제를 주관식처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