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는중/독학사 2단계

마케팅조사 - 제2장 마케팅조사의 예비적 관계

채너리님 2013. 3. 16. 02:06

 

제 2장 마케팅조사의 예비적 관계

 

1. 포괄조사 에 대해 설명하시오: 대안의 선택, 평가, 확정에 관한 의사결정을 하기위한 조사이다.

 

※포괄조사는 의사결정과 관련된 문제를 명확히 하고 확실한 조사목적을 결정하고 난 후 실시되어야 한다. 따라서 탐색조사보다는 많은 사전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사전에 철저한 계획과 체계적인 절차에 의해서 실시된다는 점이 포괄조사가 탐색조사와 다른점이다.

 

프로그램 개발단계

조사과정

2.탐색조사에서 이루어지는 것은?

1.마케팅 환경변화의 감시

2.문제발생의 징후 파악

3.마케팅 문제외 기회의 파악

4.대안의 파악

5.대안의 평가

6.대안의 검정과 평가

7.정책효과의 측정

1.조사필요성 인식

2.조사목적과 정보구조의 파악

3.자료원의 파악

5.자료수집형태 결정

6.자료수집.분석.처리

7.조사결과 보고

3. 다음중 연결이 올바른 것은? 이런 유형문제

①마케팅 환경변화- 탐험조사

②대안의 검정과 평가- 포괄조사

③정책효과의 특정-성과조사

④대안의 평가-포괄조사

 

4.다음중 조사과정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보기에 조사과정과 프로그램 개발단계 섞어놓고 찾는 문제

5.( 마케팅 문제 )란 기회와 위협이라는 의미가 동시에 내포되어 있다고 할 수 있으며 경영자의 강력한 의지가 구현되는 방향과 방법에 따라 성장의 기회가 될 수도 있고, 몰락의 위기로 급변할 수도 있는 성질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6.마케팅 설명

-마케팅 문제는 징후와는 달리 근본원인의 측면에서 분석되어야 한다.

-마케팅의 전반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총력을 기울여야한다

-마케팅 활동의 성과와 환경변화를 측정하는 조사가 선행되어야 한다.

-경영자는 마케팅 문제에 있어 적극적인 관심을 갖어야 한다.(경영자의 역할)

 

7. 마케팅 (문제의 정의)단계에서 마케팅조사는 바로 문제를 해결하고 이를 새로운 마케팅 기회로 포착할 수 있도록 마케팅 문제에 대한 정보와 통찰력을 경영자에게 제공해야 한다.

 

8.마케팅 정의단계 올바르게 나열하기

①현상 또는 징조가 어떤 성격으로 나타나고 있는가를 파악한다

나타난 현상이나 징후의 성질이 어떤 특성을 갖는가 파악한다.

③어떤 요인을 관리하는 것이 효과적인가를 파악한다

④논리구조로 문제들의 시간적 흐름으로의 재배치가 이뤄져야한다.

 

9.어떤 단계를 설명한 것인가

(변수들 간의 상호관계 파악)단계는 마케팅 문제를 발생시키는 요인으로서 지적된 변수들의 상호관계와 이러한 변수들이 마케팅 징조와의 관계를 어떠한 구조를 갖고 있나를 조사한다.

 

10. X1 → X2 →X3 →.... Xn → Q

독립변수(X)가 다른 독립변수에 각각 영향을 미쳐서 마지막 독립변수가 종속변수(Q)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11.무엇을 설명한 것인가 ? 외생변수

기업의 마케팅 시스템에서의 소비자에 관한 변수(가처분소득, 생활유형, 소비패턴,구매동기), 경쟁자에 관한 사항, 일반적 경제지표 등이 해당된다.

 

 

12. 외생변수에 속하는 것은 :

일반적 경제상황 변수, 고객(소비자)에 관한변수, 경쟁자에 관한 변수

 

13.문제의 발생성격에 따른 유형 분류로는 ①현재 당면문제 ②반복적인 문제 ③재인식된 문제 ④재정립형 문제 ⑤미인식 문제가 있으며

마케팅 문제를 야기시키는 가장 큰 원천으로서 기업 내적 요인과 기업 외적 요인이 있다.

 

14.마케팅 문제의 원천에 의한 것 중 조직구조에 의한 문제는: 인사문제

 

15.(조사요구서)는 경영자가 의사결정을 하는 데 필요한 사항을 미리 파악하여 경영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작성되어야 한다.

 

16.조사요구서 작성단계

①의사결정 문제의 분석단계 ②마케팅조사의 예비단계 ③조사요구서의 작성 단계

 

17.(마케팅조사의 예비단계)에서는 조사에 투입되는 비용과 얻을 수 있는 효용을 대비해야 하는 것을 항상 주의 해야한다. 조사에 필요한 예산의 관리는 조사방법의 선택과 조사정보의 구조를 관리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다.

 

18.조사요구서의 기본사항 (조사목적x)

프로젝트- 이름, 날짜, 번호, 시작일

조사의뢰부서, 조사승낙부서, 조사승낙일자,

보고서 제출날짜, 예산, 조사 실시기관등

 

19.조사개념 사항 중 마케팅조사가 절실하게 필요함을 인식하게 된 원인 등을 갈략히 요약해 놓은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배경

 

20.조사제의서에 포함되는 사항 (프로젝트 일정x)

프로젝트의 제목, 조사자 또는 기관의 직위, 목차, 조사내용에 대한 요약,

조사제의, 조사요원의 경력, 사용할 설비나 기자재, 소요비용, 소요일정등

 

21.조사제의서에서 경영자의 검토사항

①프로젝트의 중요성 ②조사설계와의 계획 ③구성원과의 설비 ④경제적 효율성

22. 조사과정 순서대로 배열하기

①조사필요성의 인식②조사목적과 정보구조의 파악

③자료원의 파악④자료수집형태 결정

⑤표본설계의 작성⑥자료수집 및 분석

⑦처리, 조사결과 보고

 

23.(내생변수)는 기업의 마케팅 시스템 내에 존재하는 변수로서 가격, 품질, 제품정책, 판매경로, 촉진정책등이 있다.

 

24. 마케팅 시스템에서 내생변수에 속하는 것은?

가격, 품질, 제품정책, 판매경로, 촉진정책

 

25.조사기관의 선정시 고려사항

-시장조사에 대한 전반적인 경험

-관계분야에서의 경험

-조사제의서의 평가

-문제점파악

-제의서상의 접근방법

-주요 조사원의 자질과 경험 ( 해외적 명성x )

 

26.프로그램 개발단계에서 탐색조사의 내용으로 적합한 것은? 1

①문제발생의 징후 파악②대안의 평가

③조사결과의 해석④대안의 검정과 평가

 

27.마케팅 시스템모델에서 통제불능한 독립변수인 것은? 4

①제품 ②매출액 ③상품이미지 ④ 수요상황

 

마케팅 시스템 중 독립변수는 마케팅믹스와 상황변수인데,

이 중 통제불능한 독립변수는 상황변수이다.

상황변수에는 수요상황, 경쟁상황, 경제적 상황 등이 있다

이러한 상황적 변수들은 기업으로는 통제 할수 없는 변수이다.

 

28. 마케팅 시스템의 종속변수에 속하는 것은? 4

①수요상황 ②경쟁상황 ③판매경로 ④매출액

29. 마케팅 환경변화의 감시, 마케팅 문제와 기회파악, 문제발생의 징후파악등을 다루기 위한 조사는 ? 탐색조사

 

30.마케팅조사의 수행단계 배열 (서해가 분표자)

문제술→문제결방안 모색→설설정→석기법→본설정→료의분석과 해석

 

31.마케팅조사에는 질문서 작성, 분석방법의 결정 등 여러 가지 요소가 포함되나, 이중에서도 조사방법의 선택이 마케팅조사의 근본적인 과제이다.

 

32. 다음에서 설명하는 외생변수의 통제방법은? 균형화

외생변수로 작용할 수 있는 변수들을 사전에 알고 있는 경우, 해당 외생변수가 각 집단에 균등하게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선정하는 방법이다.

 

균형화 : 예상되는 외생변수의 영향을 동일하게 받을 수 있도록 실험 집단과 통제집단을 선정하는 방법

 

 

33. 의사결정단계에서의 마케팅조사의 유형 3가지를 쓰시오

탐색조사, 포괄적조사, 성과측정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