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장 자료수집방법
1.1차 자료를 사용하는 목적 : 2차 자료에 나타난 정보내용과 필요한 정보 간의 차이가 있어서
2.(관찰법)은 응답자에게 질문을 하는 것이 아니라 관심을 가진 현상 속에서 응답자의 반응이나 행동을 관찰하는 방법이다.
3.관찰법의 장점은 비언어적 행동에 관한 자료수집이 용이하고, 연구대상이 비협조적일 때 유용하며, 조사의 현장성이 뛰어나다
4..(실험법)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추론하기 위하여 다른 변수들을 통제하면서 연구의 목적에 적합한 변수를 독립변수로 삼아 조사대상자의 반응과 행동을 연구하는 방법이다.
5.(실험법) 조사연구자가 하나 또는 여러 개의 독립변수를 의식적으로 조작해 가면서 종속변수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여 원인-결과의 추론에 많이 활용하는 방법
6.커뮤니케이션 방법의 선택기준 (아닌 것은)
융통성. 복잡성. 질문의 양. 정보의 정확도. 소요시간. 비용. 응답률.(조사자x )
7
구분 |
질문의 구조화 정도 | ||
구조화 |
비구조화 | ||
조사공개여부 |
공개 |
.가장 일반적인 조사 .설문지법 .기술적인 조사에 이용 |
.심층면접법 .표적집단 면접법 .탐색적인 조사에 이용 |
위장 |
.객관적인 사실조사 .마케팅조사에서는 별로 이용하지 않음 |
.투사법(단어연상법,문장완성법,역할연기법,만화완성법) |
8. 커뮤니케이션 방법 중 구조화되었으며 조사 여부가 공개되는 방법은:설문지법
9. 커뮤니케이션 방법 중 비구조화되어 있고 조사가 공개되는 자료수집방법: 심층면접법, 표적집단면접법, 탐색적 조사
10.커뮤니케이션 방법 중 단어연상법, 문장완성법, 역할연기법, 만화완성법과 같이 비구조화되었고 조사가 위장되어진 방법은: 투사법
11 (투사법)은 인간의 내면에 일어나는 심리적 상태를 사물에 투사시켜 파악하는 방법이다. 조사목적이 가장 공개되지 않는 자료수집방법이다.
12 명품 브랜드의 구매동기로서 ‘지위의 상징’ 또는‘과시’와 같은 본심을 끌어내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비구조화, 위장된 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투사법
13 비구조화되어 있고 조사의 목적이 공개되지 않은 자료수집방법은? 4
①정해진 설문지를 이용한 조사②심층면접법
③표적집단 면접법④역할연기법
14 비구조화되어 있고, 조사목적이 공개되는 자료수집방법은: 심층면접법
15.구조화되고 위장된 조사로 가장 적합한 것은:객관적인 사실조사
16.커뮤니케이션 방법을 통한 자료수집방법들의 비교
관련항목 |
개인면접법 |
전화조사법 |
우편조사법 |
컴퓨터이용조사 |
응답률 |
높음 |
높음 |
낮음 |
보통 |
면접원의 영향통제 |
나쁨 |
보통 |
아주좋음 |
아주좋음 |
복잡하고 심층적인 항목 |
아주좋음 |
좋음 |
나쁨 |
보통 |
비용 |
비경제적 |
경제적 |
경제적 |
보통 |
결과 산출시간 |
보통 |
신속 |
느림 |
매우 신속 |
대표본의 관리 |
곤란 |
보통 |
용이 |
매우 용이 |
표본의 대표성(통제) |
아주 좋음 |
좋음 |
좋음 |
나쁨 |
17.자료수집방법의 결정 기준
조사의 목적, 소요시간 및 비용, 자료수집결과의유효성, 조사정보의 양과융통성
(기존자료의 유무x)
18.(선다형 문항)은 면접원의 편견과 오도, 응답자의 표현기피 등의 문제를 가장 최소화 시킬수 있는 문항개발법이다. 보기를 만들기 어렵다는 단점. 보기는 상호독립적이어야 한다. 보기는 가능한 모든 예를 포함하여야 한다
19.표본통제에 있어 가장 용이한 조사방법은 : 개인면접법
20.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 개인면접조사법
※마케팅조사에 가정 널리 이용되고 있는 자료수집방법. 조사목적과 관련한 내용에 초점을 맞춘 대화를 통하여 면접자(Interviewer)와 응답자(Interviewee)의 직접적인 접촉으로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21 개인면접법의 단점 : 익명성, 조사비용, 응답에 요구되는 시간, 면접원의 도덕적 해이에 따른 통제의 필요성, 방문시간 선택의 문제,(탄력성x)
22 개인면접법의 장점: 탄력성,동기부여, 응답률, 응답자의 교육과 지도, 응답자의 관찰, 조사기관의 신용도.(익명성x)
23 탄력적인 질문, 동기부여, 응답률 제고에 가장 효과적인 자료수집방법은:
개인면접법
24.연령층의 배제 가능성이 있는 자료수집방법은: 컴퓨터를 이용한 조사방법
25 컴퓨터를 이용한 조사방법의 장점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다
-조사자의 편차 제거가 어렵고 문제제시에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다
-편리하다
-익명성이 보장된다.
26.전화조사의 단점 쓰시오
-모집단이 불완전하다
-질문 소요시간이 짧아야 한다
-보조도구의 사용이 곤란하다
27.전화조사의 장점 쓰시오
-경제적이며 신속하다
-응답자의 면접이 어려운 경우와 직업별 조사에 유용하다
-질문의 표준화와 솔직한 응답을 유도할 수 이싿
-완전 자동화가 가능하다
28.참여자 간 상호작용을 통하여 참신한 아이디어가 창출될 가능성이 큰 조사법은: 표적집단면접법
29.표적집단면접법의 목적은 소수의 응답자들이 자연스러운 대화과정에서 조사목적과 관련된 유용한 정보를 얻는 조사법이다.
30(심층면접법) 응답자와 면접원 간에 연구하고자 하는 주제에 대하여 비구조화된 질문형식, 즉 사전에 면접원과 응답자 사이에 질문의 형식을 정하지 않고 면접을 행하는 방법(비구조적 질문을 주로 사용한다)
31.한 명의 조사자가 조사대상자를 집중적으로 면담함으로써 자료를 수집하는 면접조사방법은: 심층면접법
32.심층면접법은 조사자와 응답자 간의 1:1 면접을 통해 소비자로부터 필요정보를 파악하는 조사방법으로 1차 자료를 수집하는 조사방법이다. 조사자(면접자)는 면접조사를 위해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작성된 질문(설문지)를 통해 질문을 하여 정보를 수집하게 된다.
33.통계적으로 편향성이 가장 높은 사례는: 인터넷 사용자들 대상 조사
34.1인당 조사비용이 가장 높은 것은 : 대인인터뷰법
35.(구조화된 관찰)이란?
사전에 관찰할 내용을 명확히 결정하여 표준화된 양식에 따라 관찰한 사실을 기록하는 방법이다. 관찰하고 기록하기 위한 사전 준비된 도구에 지나지 않는다.
36. 서베이조사의 한계점:
-응답률이 낮다.
-응답자가 의도하는 답을 정확히 표현하는 것이 쉽지 않다.
-부정확하고 성의 없는 응답을 할 가능성이 높다
37. 서베이조사의 단점: 특정집단 간 중복으로 응답할 가능성이 있다.
38. 서베이조사의 장점을 설명하시오
-신속하고 비용이 저렴
-자료의 코딩, 분석이 용이
-계량적 방법으로 분석하여 객관적으로 해석할 수 있다.
-대규모 표본으로 조사결과를 일반화하여 해석할 수 있다.
39.(심층면접법)은 전문면접원이 조사대상자 한 명을 상대로 깊은 수준의 질문을 통해 조사해 나가는 방식으로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것이 어렵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40.동일한 조사대상을 반복하여 조사하기 위해 널리 사용되는 방법: 패널조사
※패널조사는 반복적으로 면접하는 여론 조사방법의 하나로 동일한 대상자에 대하여 동일한 질문을 반복하여 그간의 의견이 어떻게 변하였는지를 연구함으로써 여론의 형성과 변동을 정확하게 파악하려는 방법이다.
41.우편조사의 장점을 설명하시오
-응답의 분포가 넓고 편중되지 않게 조사가 가능하다
-면접자 또는 질문자의 편견을 제거할 수 있다
-사려 깊은 응답의 가능성이 높아진다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조사가 가능하다
-통제가 용이하다
42.우편조사의 단점을 설명하시오
-우편조사는 주소록이 없으면 우송대상 주소록의 작성상 난점이 있거나 새로운 비용이 발생하고 주소록이 불완전한 경우에도 문제게 된다.
-내용이 전문적이거나 훈련된 면접원이 필요할 때, 또는 응답에 장시간이 소요되거나 기록을 참조해야 하는 경우에는 적합한 방법이 아니다.
-응답률이 낮고 자료의 회수기간이 길어 시간이 촉박할 경우 이용이 어렵다
-목표응답자 대신에 다른 사람이 작성하더라도 확인과 통제가 곤란하다.
43.비구조화.공개적 의사소통방법의 예 2가지를 쓰시오.
심층면접법, 표적집단면접법
44.서베이조사에서 자료수집방법을 2가지 이상 쓰시오
면접조사, 전화조사, 우편조사, 컴퓨터를 이용한 조사
'공부하는중 > 독학사 2단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조사 - 제9장 단순회귀분석 (0) | 2013.03.22 |
---|---|
마케팅조사 - 제8장 수집자료의 처리와 분석 (0) | 2013.03.18 |
마케팅조사 - 제6장 표본조사의 설계 (0) | 2013.03.17 |
마케팅조사 - 제5장 질문서 작성 (0) | 2013.03.17 |
마케팅조사 - 제4장 자료의 측정 (0) | 2013.03.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