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는중/독학사 2단계

조직행동론 제3장. 집단에 대한이해(1)

채너리님 2013. 3. 24. 15:49

제3장. 집단에 대한이해

 

 

*집단: 공동목표와 동질성을 갖고 다른사람과 상호작용을 하며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두사람 이상의 집합체.

→1차집단(비공식집단)/2차집단(공식집단)/준거집단

 

*집단구조의 분석도구(구성요소)

규범

집단구성원 모두에게 공통으로 적용되는 비공식적인 행동기준

역할

집단에서 직위가진 사람이 해야 할 것으로 기대되는 행위

지위

집단에서 한 개인의 상대적 직위,가치,서열

응집성

집단의 일원으로서 남으려는 정도

(응집성이 높고 열의가 낮다→가장 낮은성과)

 

*비공식적 집단(1차집단): 공통 이익이나 사회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된 집합체.

*준거집단: 개인이 가치관과 행동을 결정할 때 기준으로 삼는 집단

*희구집단: 열망집단. 개인이 속하기를 원하는 집단

*성원집단: 개인이 속해 있는 집단

*대면집단: 접촉빈도가 높은 집단(가족,친구,이웃,직장동료등)

 

제1절. 팀에 대한 이해

1.의사소통

*공식적 의사소통: 하향적 의사소통/상향적 의사소통/수평적 의사소통

*비공식적 의사소통: ‘그레이프바인’이라고도 함. 비공식적 의사소통의 분석에 ‘소시오메트리’기법을 이용하면 큰 도움됨.

*소시오메트리: 집단구성원들 상호간 호의,비호의 관계를 기초로한 집단분석 기법이다

*소시오그램: 소시오메트리를 한눈에 보는 개념. 조직의 비공식적인 계보를 보여줌.

*공식적 의사소통과 비공식적 의사소통의 특징

공식적 의사소통

비공식적 의사소통

조직목적 달성/규범적/

하향적/상향적/수평적커뮤니케이션

개인중심/비규범적/

전파속도 빠름

 

(1)의사소통 네트워크

-쇠사슬형: 의사소통이 공식적 명령계통에 따라 아래로만 흐르는 고층 조직에서 흔히 발견.권한집중도↑높다

-Y형: 작업집단에서 여러 작업자들이 한 관리자에게 모든 것을 의사소통 하게 되는 유형

-수레바퀴형: 라인과 스태프의 혼합집단. 조정하는 중심인물 있음.

-원형: 태스크포스나 위원회 등에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 의사소통 유형. 권한집중도↓낮다

-완전연결형(상호연결형): 비공식적 의사소통 네트워크며 리더없고 누구든 의사소통 주도할수있음.집단 만족도↑높다

 

 

 

(2)의사소통의 활성화 방안

-감정이입/적절한언어사용/사후검토와 피드백/중복성(반복적 메시지는 왜곡가능성줄여줌)/효과적시기설정/신뢰등.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보완제도

→고충처리절차/문호개방정책/카운슬링,태도조사,질문서,퇴직면접/참여기법/민원조사원제도

 

2.갈등

-갈등의 순기능: 선의의 경쟁, 창의력, 조직의변화와 활기, 신속한 문제해결

-갈등의 역기능: 조직의 불안정성 초래, 이탈과 자원의 낭비, 조직 응집력의 파괴

 

*갈등관점(견해)

-전통적 견해: 갈등이 개인과 조직에 부정적 영향 미친다며 반드시 회피해야 하는걸로 인식

-행동주의적 견해: 모든 집단에 필연적이고 자연적으로 발생, 수용하려는 태도로 인식,순기능을 인정하는 개념

-상호작용적 견해: 조직의 성과 향상에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주장

 

(1)집단간 갈등의 원인

집단간 갈등에 영향미치는 4가지 원인:

①작업흐름의 상호의존성②불균형③영역모호성④자원부족

(2)집단간 갈등의 결과

집단내: 응집력의 증가/집단의 과업지향성 강화/리더십의 전제화/조직과 구조의 엄격화/통일성의 강조

집단간: 적대감과 부정적태도증가/부정적인 상동적 태도증대/집단간 의사소통의 감소/타집단의 활동에 대한 엄격한감시

 

*갈등의 관리기법

해결기법: 문제해결(=대면전략,회의에서 갈등줄이려는 노력)/협상(토론)/상위목표의도입/조직구조의개편/자원의증대

촉진기법: 의사소통/구성원의 이질화/경쟁의 조성

 

3.조직정치

조직정치 행동의 차원: 개별차원/집단차원/네트워크차원

조직정치 야기요인: 피라미드 조직구조/객관적 성과기준 결여/권력욕구/자신감부족/수용에 대한 욕구

 

4.권력

*개인권력의 유형과 원천

보상적권력/강압적권력/합법적 권력/준거적 권력/전문적 권력

*아래 3가지 조건이 충족되는 경우 특정부서는 조직에서 권력획득이 가능하다.

①환경의 불확실성에 대해 효과적으로 처리할 때/

②작업흐름의 중심성이 높을 때

③활동의 대체성이 낮을 때

*영향력이 미치는 과정: 순종->동일화->내면화

 

5.임파워먼트

뜻: empowerment. 힘을 부여한다. 동기부여의 개념과 가장 가깝다고 볼수있음.

(1)임파워먼트의 특징: 사명의식 / 자기계발 / 의사결정의 통제 / 신속한 대응

*개인 임파워먼트의 5단계

①조직에서 무력감 유발하는 요소파악

②무력감 유발요소 제거하는 임파워먼트방안수행

③과업수행의 자신감을 향상할 수 있는 임파워먼트 방안수행→ ④자신감 지각→ ⑤더높은 성과목표 세우고 노력

*개인임파워먼트의 촉진방안

스트레스 관리 / 임금시스템 / 사회적보상(마음의보상/개인명예/리더/배회경영/조직분위기)

*상호작용 임파워먼트: 구성원들이 자기 계발된 모습을 다른 구성원들에게 확산 하여 조직전체의 파워를 키우는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