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는중/- 경영전략

경영전략 제 2장 기업의 사명과 목표

채너리님 2013. 6. 30. 02:25

 

제 2장 기업의 사명과 목표

1

비전 (정신적 이미지)

기업사명

.기업의 미래상, 이상이나 목표제시

.기업들은 비전수립을 전략수립의 첫 단계로 인식

.“목표”와 관련

.기업의 존재 의의와 목적을 규정하는 것으로서 기업의 전략적 지향을 나타내어 해당 기업을 다른 기업과 구별시켜주는 역할

.전략수립의 첫 번째 단계에 해당

.특정 시간에 구애받지 않기업의 방향성과 활력을 제공하는 원천이 된다

.현재에 보다 초점,“행동방식”과 관련

.3가지 핵심 요인: 사업영역에 대한 정의,

사업의 목적, 조직운영철학

. 비전과 기업사명

2. 사명선언문: 기업의 사명을 문장의 형식으로 구체화한 것으로 우리는 누구이고, 무엇을 하며,

어디로 가는가 하는 내용이 포함된다.

3가지 핵심요인 - ①조직운영철학 ②사업목적 ③사업영역에 대한 정의(who, what, how)

사업영역

기업철학

.아벨(Abell)의 사업영역정의 :

고객집단 who, 고객욕구 what,

고객욕구의 충족벙법(독특한 능력how)

.다각화된 기업: 포트폴리오 지향적인 사업정의가 바람직하다

♣포트폴리오: 기업이 영위하고 있는 사업분야의 집합

.전략적 의사결정자가 중시하는 기본 신념, 가치관, 열망을 구체화한 것

.기업의 사업수행방식이나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을 포함

 

3.

 

4.전략적 지향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 요인 : 생존, 성장, 수익성

생존: 기업이 최우선적으로 고래해야할 목표, 기업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사업을 영위하도록 해주는 것

♣수익성: 기업의 생존을 보장해주는 버팀목, 기업의 성과영역으로 가장 널리 사용

장기적인 수익의 확보는 기업이 주주와 종업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가장 명확한 지표이다.

5.목표: 사명이 수립된 후 사명의 달성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달성해야 할 결과를 구체화한 것

 

(목표가 영향력을 미치는 조직의 범위와 관계)

 

목표요소

.목표의 속성, 측정지표, 지표별 달성기준, 폭표달성 기간

목표의 계층

.조직의 어느 계층에서의 목표인가를 의미하는 것

 

.하향적 목표 설정 과정이 바람직함(상위계층의 목표는 각 하위계층의 목표설정에 지침이 된다

 

 

 

.사업부의 목표는 기업목표로부터 도출,

 

♣사명: 목표의 계층 중 가장 폭넓고 상위의 목표에 해당

6.목표유형

단기목표

1년 이하, 항상 장기적인 관점에서 설정, 조직의 궁극적 목적 달성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중기목표

1~3년

장기목표

3년이상

재무적 목표

.매출액이나 이익에 대한 지표, 현금흐름, 주가, 배당률과 같은 재무수치와 관계된 목표

전략적 목표

.신규 사업분야의 진출을 통한 다각화, 해외 생산비율의 확대, 동종 업계 최고의 품질달성,

신속한 고객서비스를 통한 고객만족, 기업이미지 제고

♣전략적의지가 강조하는 것은 전략적 목표이다(하멜과 프라할드 Hamel and Prahalad - 전략적 의지를 통한 전략적 목표의 중요성 강조)

 

독학사 3단계 경영전략 제 2장 기업의 사명과 목표.hwp

 

독학사 3단계 경영전략 제 2장 기업의 사명과 목표.hwp
0.03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