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장 기업의 사명과 목표
1
비전 (정신적 이미지) |
기업사명 |
.기업의 미래상, 이상이나 목표제시 .기업들은 비전수립을 전략수립의 첫 단계로 인식 .“목표”와 관련 |
.기업의 존재 의의와 목적을 규정하는 것으로서 기업의 전략적 지향을 나타내어 해당 기업을 다른 기업과 구별시켜주는 역할 .전략수립의 첫 번째 단계에 해당 .특정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기업의 방향성과 활력을 제공하는 원천이 된다 .현재에 보다 초점,“행동방식”과 관련 .3가지 핵심 요인: 사업영역에 대한 정의, 사업의 목적, 조직운영철학 |
2. 사명선언문: 기업의 사명을 문장의 형식으로 구체화한 것으로 우리는 누구이고, 무엇을 하며,
어디로 가는가 하는 내용이 포함된다.
3가지 핵심요인 - ①조직운영철학 ②사업목적 ③사업영역에 대한 정의(who, what, how)
사업영역 |
기업철학 |
.아벨(Abell)의 사업영역정의 : 고객집단 who, 고객욕구 what, 고객욕구의 충족벙법(독특한 능력how) .다각화된 기업: 포트폴리오 지향적인 사업정의가 바람직하다 ♣포트폴리오: 기업이 영위하고 있는 사업분야의 집합 |
.전략적 의사결정자가 중시하는 기본 신념, 가치관, 열망을 구체화한 것 .기업의 사업수행방식이나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을 포함
|
4.전략적 지향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 요인 : 생존, 성장, 수익성
♣생존: 기업이 최우선적으로 고래해야할 목표, 기업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사업을 영위하도록 해주는 것
♣수익성: 기업의 생존을 보장해주는 버팀목, 기업의 성과영역으로 가장 널리 사용
장기적인 수익의 확보는 기업이 주주와 종업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가장 명확한 지표이다.
5.목표: 사명이 수립된 후 사명의 달성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달성해야 할 결과를 구체화한 것
(목표가 영향력을 미치는 조직의 범위와 관계).
목표요소 |
.목표의 속성, 측정지표, 지표별 달성기준, 폭표달성 기간 |
목표의 계층 |
.조직의 어느 계층에서의 목표인가를 의미하는 것
.하향적 목표 설정 과정이 바람직함(상위계층의 목표는 각 하위계층의 목표설정에 지침이 된다
.사업부의 목표는 기업목표로부터 도출,
♣사명: 목표의 계층 중 가장 폭넓고 상위의 목표에 해당 |
단기목표 |
1년 이하, 항상 장기적인 관점에서 설정, 조직의 궁극적 목적 달성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
중기목표 |
1~3년 |
장기목표 |
3년이상 |
재무적 목표 |
.매출액이나 이익에 대한 지표, 현금흐름, 주가, 배당률과 같은 재무수치와 관계된 목표 |
전략적 목표 |
.신규 사업분야의 진출을 통한 다각화, 해외 생산비율의 확대, 동종 업계 최고의 품질달성, 신속한 고객서비스를 통한 고객만족, 기업이미지 제고 ♣전략적의지가 강조하는 것은 전략적 목표이다(하멜과 프라할드 Hamel and Prahalad - 전략적 의지를 통한 전략적 목표의 중요성 강조) |
독학사 3단계 경영전략 제 2장 기업의 사명과 목표.hwp
'공부하는중 > - 경영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전략 제 6장 기업수준전략 (0) | 2013.06.30 |
---|---|
경영전략 제 5장 사업부전략 (0) | 2013.06.30 |
경영전략 제 4장 내부분석(조직 내부의 강점과 약점파악) (0) | 2013.06.30 |
경영전략 제 3장 환경분석(목적: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요인파악) (0) | 2013.06.30 |
경영전략 제1장 전략경영의 의의 (0) | 2013.06.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