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5장 사업부전략
1.경쟁우위 : 경쟁자와의 비교를 통한 상대적 우위
2.SWOT 분석 :기업의 환경분석과, 기업내부능력분석의 결과를 결합함으로써 사업의 방향성을 잡고 대처하기 위해 쓰이는 분석 방법이다. S강점, W약점, O기회, T위협 영문 첫글자를 조합한 표현
환경 기업 내부 |
Opportunity 오퍼튜니티 기회 |
Threat 쓰레트 위협 |
Strength 스트렝쓰 강점 |
SO 전략(강점-기회전략) 가장 호의적인 상황,환경의 기회를 활용할 수 있는 내부의 강점이 많은 경우 ⇒공격적이며 성장지향적인 전략이 바람직 |
ST 전략(강점-위협전략) 많은 강점을 가지고 있으나 환경의 여건이 불리한 상황 ⇒다각화 전략이 바람직 |
Weakness 위크너스 약점 |
WO 전략(약점-기회전략) 시장기회풍부, 내부능력취약,기회활용이 제약받고 있는 상황 ⇒합작투자나 M&A를 활용하는 전략이 요구된다 |
WT 전략(약점-위협전략) 가장불리한 상황 ⇒방어적 전략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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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업부전략
사업부전략 |
.사업부란? 전략사업단위(SBU)를 의미, 사업부 전략의 수립과 실행의 기본단위 .사업부전략? 특정 산업에서 기업이 경쟁우위를 획득하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 .전략사업단위 요건? 독립적 운영, 분명한 경쟁자, 분명한 목표, 전략실행의 주체, 전략과 성과에 대한 책임과 통제 .전략사업단위 선정시 분석요인: 외부환경, 내부특성, 적정규모, 경영자의 판단 |
본원적 전략 |
.기업이 특정산업에서 경쟁자에 대해 경쟁우위를 획득함으로써 산업내에서 평균 이상의 성과를 얻기 위한 경쟁방법 .사업부수준에서의 전략으로서 경쟁전략이라고도 한다 .경쟁우위의 원천과 산업내 경쟁영역에 따라 차별화전략, 원가주도전략, 집중화전략으로 나뉜다. |
[포터의 5가지 경쟁요인과 본원적 전략]
본원적 전략
경쟁요인 |
원가주도 전략 원가우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경쟁 우위를 주도하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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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별화 전략 제품,서비스를 차별화하는 것. 그 기업이 독특하다고 인식. 프리미엄가격 |
집중화 전략 특정 구매자 집단, 특정 제품 특정 지역으로 특정 시장만을 집중적인 목표로 삼는다 |
기존기업간의 경쟁 |
원가주도로 충분한 경쟁력을 가짐 |
차별화로 경쟁유지 |
소비자 욕구변화에 신속한 대응 |
잠재적 경쟁기업 |
원가주도로 규모의 경제실현 ⇒진입장벽 |
상표충성도와 차별화 ⇒진입장벽 |
소비자 충성도 ⇒진입장벽 |
공급자의 교섭력 |
원가상승 압력에 대한 신축성 |
생산원가보다 가격에 관심 |
소량구매로 단기적으로 불리 |
구매자의 교섭력 |
가격인하에 덜 영향 받음 |
상표 충성도로 인해 구매자는 별 문제가 안됨 |
차별역략으로 구매자에 대해 우위점령 |
대체재의 위협 |
원가상의 우위 ⇒대체품으로부터 보호 |
브랜드 충성도 ⇒ 차별화 기업을 대체품으로부터 보호 |
고객충성도 ⇒ 대체품 위협감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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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복수전략 추구: 차별화와 원가우위의 동시추구
5.학습효과: 경험과 숙련도 향상으로 제품 단위당 노무비가 감소하는 현상
6.다각화된 기업: 사업부 전략이 전략사업단위와 밀접하게 관련이 있다.
7.전략사업단위 : 특정사업에 대한 전략적 의사결정이 일관성 있게 수립되고 실행될 수 있는 사업단위
8.전사적 전략과 사업부 전력이 동일한 기업: 단일제품 생산기업
9.규모의 경제 : 생산증대에 따른 생산원가의 절감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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