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장 환경분석(목적: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요인파악)
1.환경: 조직 외부에 있는 모든것모든 것
2.환경분석
일반환경 (거시환경) |
-특정 산업 분야에 관계없이 한 사회 내의 모든 조직에 대체로 유사한 영향을 미침(사업전반에 영향) .정치적.법적환경: 정부정책이나 법률등, 기업운영의 법적, 제도적인 틀로 작용 (혜택요소: 특허법, 정부보조금, 연구개발기금, 중소 벤처기업 육성정책등)) .경제적환경: 경제성장, 이자율(금융비용결정,투자에직접적영향,자본재,내구재의 소비에도영향을 미침), 환율, 물가상승률(실질구매력감소,경제성장제약, 금리인상유발) .사회 문화적환경: 사회구성원들의 신념이나 가치관, 태도, 행동 및 라이프 스타일에 영향 .기술적환경: 사회 전반적인 기술발전 추세나 새로운 기술의 등장등 |
산업환경 (경쟁환경) |
-기업이 활동하는 공간으로서 기업의 전략에 직접적 영향 -개별기업의 전략수립에 있어서 일반환경보다 중요하다. -산업구조(환경) 환경: 과업환경 중심( 수요자, 공급자, 경쟁자, 규제집단 및 기술) -산업환경의 구성요소: 잠재적 진입자의위협, 기존 기업들 간의 경쟁, 구매자의 교섭력, 대체재의 위협, 기술, 정부 -Porter의 산업내 경쟁결정 5요인: 경쟁기업, 잠재 진입기업, 공급자, 구매자. 대체재 →투자결정 및 이익률에 영향 |
3.환경분석 과제: 환경에서의 위협요인과 기회요인파악 및 대처, 환경에 잠재되어 있는 기회를 적극 활용
4..진입장벽과 철수장벽의 관계
|
|
철수장벽(위험) | |
|
|
저(낮음) |
고(높음) |
진입장벽(수익) |
저(낮음) |
저수익/저위험 |
저수익/고위험 가장 불리한 상황, 철수장벽이 높으면 철수가 어려워 큰위험 |
고(높음) |
고수익/저위험 가장바람직함 |
고수익/고위험 |
진입장벽 |
철수장벽 |
요인:규모의 경제, 제품 차별화, 소요자본의 규모, 유통경로에의 접근, 교체비용, 정부정책 |
요인:특수한 설비나 자산, 전략적 관련성, 정부 및 사회적 제약, 정서적 장벽 |
5. 핵심성공요인: 특정 산업에 있어 성공을 결정짓는 주요 요인( 산업환경 분석)
산업환경분석 : 경쟁우위의 창출을 위한 기회를 규명하는 것으로, 전략 분석에 있어 최우선적인 과제
'공부하는중 > - 경영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전략 제 6장 기업수준전략 (0) | 2013.06.30 |
---|---|
경영전략 제 5장 사업부전략 (0) | 2013.06.30 |
경영전략 제 4장 내부분석(조직 내부의 강점과 약점파악) (0) | 2013.06.30 |
경영전략 제 2장 기업의 사명과 목표 (0) | 2013.06.30 |
경영전략 제1장 전략경영의 의의 (0) | 2013.06.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