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출처 http://ptowns.co.kr 감자마을
마케팅원론 1회
1. 현대적 마케팅의 특징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전사적 마케팅
② 판매개념
③ 소비자지향 마케팅
④ 순환적 마케팅
2. 고객 및 시장과 관련된 핵심개념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제품과 서비스
② 구매와 생산
③ 소비자지향 마케팅
④ 순환적 마케팅
3. 마케팅의 기능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① 소유권 이전가능
② 운송기능
③ 생산기능
④ 표준화기능
4. 동시화 마케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경쟁에 대응하여 기존의 판매수준을 유지한다.
② 생산의 시간적 패턴에 대응시켜 수요의 시간적 패턴을 바꾼다.
③ 특정제품에 대한 수요와 관심을 줄이거나 없애려고 한다.
④ 사람의 욕구를 변화시키려 한다.
5. 수요상황과 그에 따른 마케팅 과제를 연결한 것 중 틀린 것은?
① 부정적 수요 - 수요의 전환
② 무수요 - 수요의 개발
③ 감퇴적 수요 - 수요의 부활
④ 초과수요 - 수요의 감소 | |
<정답 및 해설>
1.②
판매개념은 마케팅 관리이념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2.②
고객 및 시장과 관련된 핵심개념으로는 필요와 욕구, 수요, 마케팅 제공물, 가치와 만족, 교환과 관계, 시장 등을 들 수 있다.
3.④
마케팅의 기능으로는 소유권 이전기능, 물적 유통기능, 조성기능, 운송기능 등이 포함된다.
4.②
동시화 마케팅은 불규칙적 수요로 인해 수요의 타이밍이 맞지 않는 경우에 필요한 마케팅이다. 즉, 수요시기가 계절성을 띠거나 현재의 공급시기와 차이가 심한 상황에서 불규칙적 수요의 평준화를 모색하여 수요와 공급의 시기를 일치시키고자 하는 마케팅 관리이다.
5. ②
무수요는 잠재적 시장의 대부분이 제품에 대한 지식이나 기호 또는 관심이 전혀 없는 상황이다. 즉, 환경의 변화나 제품에 관한 충분한 정보의 유포를 통한 수요의 창조를 위한 마케팅이 과제라고 할 수 있다. | |